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마케팅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마케팅의 개념 2) 강의목표: -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현대사회에서의 마케팅 정의를 알고 자신의 관점에서 마케팅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의 기본 개념 - 마케팅의 요소 - 마케팅의 기능 - 마케팅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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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마케팅 개념의 변화
1) 강의주제: 마케팅 개념의 변화 2) 강의목표: - 환경 변화에 따른 마케팅 개념의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개념의 발전단계를 이해하고 현대사회에서의 마케팅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산지향적 개념(The Production Concept) - 제품지향적 개념(The Product Concept) - 판매지향적 개념(The Selling Concept) - 마케팅 개념(Marketing Concept) - 현대적 의미의 마케팅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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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마케팅 믹스
1) 강의주제: 마케팅 믹스 2) 강의목표: - 마케팅 믹스의 개념과 필요성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믹스의 요소인 4P를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의 이해 - 마케팅 믹스의 요소(4P) - 7P - 마케팅 믹스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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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
1차시 |
전략과 계획의 기본개념
1) 강의주제: 전략과 계획의 기본개념 2) 강의목표: - 전략의 의미와 현대사회에서 전략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계획수립의 단계별 내용과 실행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략의 의미와 필요성 -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 - 전략적 계획 수립과정 - 경영전략이론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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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1) 강의주제: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 2) 강의목표: - BCG 매트릭스의 유형별 특성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GE-Mckinsey 매트릭스의 유형별 특성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BCG 매트릭스 - GE-Mckinsey 매트릭스 - BCG 매트릭스와 GE-Mckinsey 매트릭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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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SWOT 분석
1) 강의주제: SWOT 분석 2) 강의목표: - SWOT 분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SWOT 분석의 위치와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전략 분석 도구의 등장 배경 - SWOT 분석의 의의 - SWOT 분석 위치 - SWOT 분석 방법 - 대응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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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 |
1차시 |
경영환경 분석
1) 강의주제: 경영환경 분석 2) 강의목표: - 경영환경 분석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시장의 크기, 시장 점유율, 시장 성장률의 의미를 알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환경 분석의 이해 -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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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차시 |
거시적 환경 분석
1) 강의주제: 거시적 환경 분석 2) 강의목표: - 거시환경의 구성요소와 거시환경 분석방법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거시환경의 변화가 기업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거시적 환경 분석의 개념 - 거시적 환경 요소 - 거시적 환경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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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3C 분석
1) 강의주제: 3C 분석 2) 강의목표: - 3C 분석의 의미와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기획 - 3C 분석의 개념 - 자사, 경쟁자, 고객 분석 - 3C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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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 |
1차시 |
마케팅 조사의 이해
1)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이해 2) 강의목표: - 마케팅 조사의 개념과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 자료의 종류를 알고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절차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의 개념 - 마케팅 조사의 특성 - 마케팅 조사의 절차 - 자료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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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마케팅 조사의 과정
1)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과정 2) 강의목표: - 마케팅 조사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 과정의 각 단계별 방법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 과정 - 조사 문제의 정의와 조사 목적의 결정 - 마케팅 조사 설계 - 자료의 수집과 분석 - 보고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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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마케팅 조사의 방법
1) 강의주제: 마케팅 조사의 방법 2) 강의목표: - 마케팅 조사 시의 유의점과 방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조사의 한계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조사 유의점 - 마케팅 조사 방법 - 접촉 - 표본추출계획 - 측정도구 - 마케팅 조사의 한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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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 |
1차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이해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과 사회변화에 따른 구매행동 과정의 변화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특성과 소비자 행동의 결정 요소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 - 소비자 구매행동 과정의 변화 - 소비자 행동의 결정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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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2) 강의목표: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이해하고 각 요인들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매의사결정 과정 - 구매의 유형 - 개인적 요인(individual differences) - 사회적 요인(social differences) - 문화적 요인(cultural differences) - 심리적 요인(psychological differences) - 매슬로우 동기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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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1) 강의주제: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2) 강의목표: - 소비자 관여도의 의미를 알고 관여도가 높은 제품과 낮은 제품을 구분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과 구매의사 결정 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자 관여도(consumer involvement)의 이해 - 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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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 |
1차시 |
시장 세분화
1) 강의주제: 시장 세분화 2) 강의목표: - 시장 세분화의 개념과 STP 전략의 등장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시장 세분화의 기준과 요건들을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STP 전략의 개념 - 시장 세분화 개념 - 시장 세분화 기준 - 시장 세분화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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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표적시장 선정 전략
1) 강의주제: 표적시장 선정 전략 2) 강의목표: - 시장 세분화, 세분시장 및 표적시장의 의미를 알고 구분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전략을 알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표적시장의 의미와 매력도 - 표적시장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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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포지셔닝
1) 강의주제: 포지셔닝 2) 강의목표: - 포지셔닝의 유형과 포지셔닝 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포지셔닝 전략 수립과정을 이해하고 사례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포지셔닝의 개념 - 포지셔닝 맵 - 포지셔닝 전략 수립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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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 |
1차시 |
제품의 개념과 분류
1) 강의주제: 제품의 개념과 분류 2) 강의목표: - 제품의 개념과 수준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기준을 정하여 그 기준에 따라 제품을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의 개념 - 제품의 수준 - 제품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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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1) 강의주제: 제품믹스와 제품계열 2) 강의목표: - 제품믹스의 폭, 넓이, 깊이의 개념을 이해하고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에 관한 여러 가지 전략을 이해하고 적용 사례를 찾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믹스(Product mix) - 제품계열(Product line) - 제품 관련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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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포장 마케팅
1) 강의주제: 포장 마케팅 2) 강의목표: - 포장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포장 마케팅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포장 마케팅을 사례를 찾아보고 성공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포장의 기능과 역할 - 포장 마케팅의 필요성 - 포장 마케팅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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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 |
1차시 |
중 간 고 사
중 간 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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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
9주 |
1차시 |
브랜드 가치
1) 강의주제: 브랜드 가치 2) 강의목표: - 브랜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브랜드가 갖는 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구성요소와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의 개념 - 브랜드의 구성요소 -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 브랜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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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브랜드 의사결정
1) 강의주제: 브랜드 의사결정 2) 강의목표: - 전략적인 브랜드 의사결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의사결정의 각 단계별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관리의 이해 - 브랜드 포지셔닝(Brand Positioning) - 브랜드명 선택(Brand Selection) - 브랜드 스폰서 결정(Brand Sponsor) - 브랜드 개발 - 브랜드명과 브랜드 인지도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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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브랜드 자산관리
1) 강의주제: 브랜드 자산관리 2) 강의목표: -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랜드 자산 - 브랜드 인지도 관리 - 브랜드 연상 관리 - 브랜드 확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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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 |
1차시 |
신제품 개발
1)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 2) 강의목표: - 사례를 통하여 신제품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의 개념, 유형과 성공 및 실패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제품 개발의 개념 -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 - 제품수명주기(PCL) - 신제품의 성공 및 실패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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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차시 |
신제품 개발과정 및 확산
1) 강의주제: 신제품 개발과정 및 확산 2) 강의목표: - 신제품의 아이디어 창출부터 제품 출시까지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의 확산 효과와 확산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자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제품 개발과정 - 신제품의 확산 - 신제품 수용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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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제품수명주기
1) 강의주제: 제품수명주기 2) 강의목표: - 제품수명주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단계별로 구분할 수 있다. - 수명주기에 따라 적절한 기업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개념 -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 제품수명주기 단계별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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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 |
1차시 |
촉진의 개념 및 수단
1) 강의주제: 촉진의 개념 및 수단 2) 강의목표: - 촉진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및 판매상을 위한 촉진수단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촉진의 개념 - 소비자 촉진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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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광고, 홍보, PR
1) 강의주제: 광고, 홍보, PR 2) 강의목표: - 광고매체의 유형과 선택기준에 대해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다. - PR의 개념과 PR관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광고의 개념 - 광고의 형태와 방법 - 홍보와 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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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인적판매
1) 강의주제: 인적판매 2) 강의목표: - 인적판매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판매과정과 인적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서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적판매의 이해 - 인적판매의 과정 - 판매관리의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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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 |
1차시 |
유통의 개념과 기능
1) 강의주제: 유통의 개념과 기능 2) 강의목표: - 유통과 유통경로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 유통경로의 필요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통의 개념 - 유통경로의 필요성 - 유통경로의 기능 - 유통의 변화와 발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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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차시 |
유통경로의 구조
1) 강의주제: 유통경로의 구조 2) 강의목표: - 소비재와 산업재의 유통경로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유통경로 조직의 특성을 알고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비재와 산업재 유통경로 - 유통기관의 유형과 기능 - 유통경로 조직의 계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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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유통경로의 설계
1) 강의주제: 유통경로의 설계 2) 강의목표: - 유통경로 설계과정을 알고 단계별로 설명할 수 있다. - 유통경로 구성원들의 갈등 발생원인을 알고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통경로 설계 - 경로갈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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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 |
1차시 |
소매상
1) 강의주제: 소매상 2) 강의목표: - 소매상의 역할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소매업의 발전과정을 알고 시기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매상(retailing)의 역할과 특징 - 소매상의 변천과정 이론 - 한국의 소매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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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소매상의 유형
1) 강의주제: 소매상의 유형 2) 강의목표: - 여러 가지 분류 기준에 따라 소매상을 분류할 수 있다. - 소매상의 유형별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매상의 분류 기준 - 소매상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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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도매상
1) 강의주제: 도매상 2) 강의목표: - 도매상의 제조업자와 소매상을 위한 마케팅 기능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도매상의 유형별 특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도매상의 역할과 특징 - 도매상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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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주 |
1차시 |
가격의 개념과 요인
1) 강의주제: 가격의 개념과 요인 2) 강의목표: - 가격의 개념과 중요성 -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 - 가격전략의 목적 3) 강의세부내용: - 가격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전략의 목적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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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
가격결정
1) 강의주제: 가격결정 2) 강의목표: - Philip Kotler와 Kevin Keller의 가격결정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격을 결정할 때의 기준을 알고 가격결정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격결정 과정 - 가격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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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시 |
가격전략
1) 강의주제: 가격전략 2) 강의목표: -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가격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신제품을 론칭할 때 적용할 수 있는 가격전략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가격전략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격전략 - 신제품 론칭 시 가격전략 - 제품수명주기에 따른 가격전략 - 제품계열 판매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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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 |
1차시 |
기 말 고 사
기 말 고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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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