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육과정 마케팅원론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김재오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5-02-10 ~ 2025-02-28 학습기간 2025-03-05 ~ 2025-06-17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전필)
전문학사 경영(전필)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에서는 마케팅의 의미, 마케팅 개념의 변천과정, 마케팅 활동의 관리, 마케팅 활동과 여타 기업 활동의 관계, 마케팅 활동의 사회적·윤리적 차원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전략적 계획과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략적 마케팅 계획의 수립과정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학습자들은 마케팅 환경의 의의와 거시적 환경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최근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와 조직체의 구매의사결정과정과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마케팅 정보의 필요성, 마케팅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마케팅 조사과정에 대해 학습하게 되며 또한 STP전략과 제품전략, 신제품개발, 가격전략, 유통경로와 물류전략, 촉진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전략을 제안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마케팅 개념의 변화 과정을 통해 현대사회에서 마케팅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을 위한 마케팅 환경 분석과 조사 방법을 이해하고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이론을 열거할 수 있으며 현명한 소비자의 태도를 제안할 수 있다.

▶ 경쟁 환경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의 특징과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이론적 관점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마케팅의 핵심인 STP와 4P 전략을 이해하고 그 이론을 기반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브랜드 자산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브랜드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기업의 홍보 및 광고 전략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마케팅원론 강의자료
  • 저자김재오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3)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5-04-25 (금) ~ 2025-04-28 (월)
기말고사 2025-06-13 (금) ~ 2025-06-16 (월)
쪽지시험 2025-04-04 (금) ~ 2025-04-05 (토)
과제 과제 2025-05-07 (수) ~ 2025-05-20 (화)
토론 토론1 2025-03-19 (수) ~ 2025-04-01 (화)
토론2 2025-05-21 (수) ~ 2025-06-03 (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