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사회심리학의 이해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사회심리학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회심리학과 관련된 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과 관련된 학문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심리학 관련 이론의 개념 - 사회심리학의 분석 단위 - 두 가지 사회심리학 - 사회심리학의 설명이 다른 분야와 구별되는 특징
|
|
2차시 |
사회심리학 연구주제와 이론
1) 강의주제: 사회심리학 연구주제와 이론 2) 강의목표: - 사회심리학과 관련된 연구 주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과 관련된 이론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심리학 연구주제 - 사회심리학 이론
|
|
3차시 |
사회심리학 연구방법의 이해
1) 강의주제: 사회심리학 연구방법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회심리학 연구방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 연구를 위한 방법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심리학 연구에 따른 윤리적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심리학 연구방법
|
|
2주 |
1차시 |
자아의 이해
1) 강의주제: 자아의 이해 2) 강의목표: - 자아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자아 근원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아와 관련된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아의 정의 - 주요 이론
|
|
2차시 |
자아와 관련된 주요개념
1) 강의주제: 자아와 관련된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자존감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존감의 유지 기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존감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긍심
|
|
3차시 |
자아의 구성요소
1) 강의주제: 자아의 구성요소 2) 강의목표: - 자기가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기개념의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기개념에 따른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기가변성과 동기 - 자기 향상 - 자기 개념 - 자기 제어
|
|
3주 |
1차시 |
태도의 이해
1) 강의주제: 태도의 이해 2) 강의목표: - 태도의 형성 - 기제 3) 강의세부내용: -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의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와 관련된 일관성 기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토론 |
2차시 |
태도와 행동
1) 강의주제: 태도와 행동 2) 강의목표: - 태도와 행동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와 행동이 일어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계획된 행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와 행동에 일치가 일어나기 위한 조건 -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
|
|
3차시 |
설득과 태도 변화
1) 강의주제: 설득과 태도 변화 2) 강의목표: - 설득을 통한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에 따른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득 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득과 태도 변화 과정
|
|
4주 |
1차시 |
귀인의 이해
1) 강의주제: 귀인의 이해 2) 강의목표: - 귀인이 어떤 경우에 나타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을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귀인의 발생과 원인 - 귀인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
|
|
2차시 |
귀인의 오류와 차이
1) 강의주제: 귀인의 오류와 차이 2) 강의목표: - 귀인의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귀인의 오류 - 귀인에 따른 차이
|
|
3차시 |
사이버 공간에서의 귀인의 이해
1) 강의주제: 사이버 공간에서의 귀인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이버 공간에서의 귀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귀인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편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이버 공간의 귀인 - 편견
|
|
5주 |
1차시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인상관리
1) 강의주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인상관리 2) 강의목표: - 대인지각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지각과 관련된 정보처리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지각에 있어서 정보처리 방식
|
|
2차시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이해
1) 강의주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이해 2) 강의목표: - 인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정의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감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상의 특징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 대인감정
|
|
3차시 |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이해
1) 강의주제: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지각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상형성의 개념과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상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상관리
|
|
6주 |
1차시 |
대인매력의 이해
1) 강의주제: 대인매력의 이해 2) 강의목표: - 대인매력과 관련된 환경적 단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매력을 유발하는 특징과 감정 및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매력에 따른 조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환경적 단서 - 상대의 특징 - 감정 및 동기 - 상대와의 조화
|
|
2차시 |
대인매력의 원리와 친밀한 관계
1) 강의주제: 대인매력의 원리와 친밀한 관계 2) 강의목표: - 대인매력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매력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친밀한 관계를 설명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매력의 원리 이론 - 친밀한 관계
|
|
3차시 |
사랑과 결혼
1) 강의주제: 사랑과 결혼 2) 강의목표: - 사랑의 준비과정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계의 진전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랑과 성, 결혼을 설명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준비 - 관계의 진전에 관한 이론들 - 사랑과 성 - 결혼
|
|
7주 |
1차시 |
대인설득의 이해
1) 강의주제: 대인설득의 이해 2) 강의목표: - 설득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득의 경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득의 주요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공간에서의 설득 및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득의 정의 - 설득의 경로 - 설득의 주요 요소 - 사이버 공간에서의 설득
|
|
2차시 |
성격의 이해
1) 강의주제: 성격의 이해 2) 강의목표: - 성격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의 영향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을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을 평가하는 기준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정의 - 성격의 영향 요인 - 성격이론 - 성격평가
|
|
3차시 |
스트레스의 이해
1) 강의주제: 스트레스의 이해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양면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따른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와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대응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의 정의 - 스트레스의 양면성 - 스트레스 반응 - 스트레스와 성격 - 스트레스 대응행동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집단의 정의와 기본구조, 집단동조
1) 강의주제: 집단의 정의와 기본구조, 집단동조 2) 강의목표: - 집단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기본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동조와 관련된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의 정의와 기본 구조 - 집단동조
|
|
2차시 |
소수 영향, 순종, 복종
1) 강의주제: 소수 영향, 순종, 복종 2) 강의목표: - 소수와 다수의 영향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순종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복종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소수 영향 - 순종 - 복종
|
|
3차시 |
집단 수행과 생산성, 사회촉진
1) 강의주제: 집단 수행과 생산성, 사회촉진 2) 강의목표: - 집단수행과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제유형에 대해 알고 집단생산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 촉진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수행 - 과제유형과 집단 생산성 - 집단의 특징과 집단 생산성 - 사회 촉진
|
|
10주 |
1차시 |
집합행동의 이해
1) 강의주제: 집합행동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회태만의 개념을 이해하고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몰개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합행동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태만 - 몰개인화 - 집합행동
|
과제 |
2차시 |
집단의사결정
1) 강의주제: 집단의사결정 2) 강의목표: - 집단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특징과 관련 요소에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사회화에 대해 정의하고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극화의 원인과 집단극화를 설명하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의 개요 - 집단의 특징 - 집단사회화 - 집단극화
|
|
3차시 |
집단사고와 행동의 이해
1) 강의주제: 집단사고와 행동의 이해 2) 강의목표: - 집단사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증후 및 예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에서의 경쟁과 협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쟁과 협동의 결정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궁지의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사고 - 집단에서의 경쟁과 협동 - 경쟁과 협동의 결정요인 - 사회 궁지
|
|
11주 |
1차시 |
도움행동의 이해
1) 강의주제: 도움행동의 이해 2) 강의목표: - 체면과 체면행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눈치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심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도움행동 - 도움행동의 주요 이론들 - 협동의 진화와 사회의 신뢰성
|
|
2차시 |
한국인의 사회심리와 사회행동
1) 강의주제: 한국인의 사회심리와 사회행동 2) 강의목표: - 한국문화와 한국인의 사회심리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인의 고유한 교류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문화에서 한국인의 사회심리를 연구하는 방법 - 한국인의 고유적 교류현상
|
|
3차시 |
한국문화심리의 이해
1) 강의주제: 한국문화심리의 이해 2) 강의목표: - 체면과 체면행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눈치의 개념과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심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면 - 눈치 - 한국의 집단주의 문화심리의 특징
|
|
12주 |
1차시 |
문화심리의 이해
1) 강의주제: 문화심리의 이해 2) 강의목표: -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심리의 의미와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비교의 틀 - 문화심리의 의미 - 동서양 문화권에 따른 연구
|
토론 |
2차시 |
문화차이
1) 강의주제: 문화차이 2) 강의목표: - 귀인편향과 문화적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적 차이에 따른 문제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권위와 복종의 문화에 따른 문화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귀인편향과 문화차이 - 갈등해결과 문화차이 - 권위와 복종에 따른 문화 - 사회정체성과 문화
|
|
3차시 |
문화차이의 이해
1) 강의주제: 문화차이의 이해 2) 강의목표: - 행복과 문화심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복에 따른 문화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관계에 따른 문화적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복과 문화 - 행복과 문화차이 - 관계와 문화차이
|
|
13주 |
1차시 |
공격성과 일탈행동의 이해
1) 강의주제: 공격성과 일탈행동의 이해 2) 강의목표: - 인간의 공격성과 일탈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이 공격적인 이유와 관계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폭력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격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의 공격성과 일탈행동 - 인간이 공격적인 이유 - 성별과 공격성 - 친밀한 파트너 사이에서의 폭력 - 공격행위를 유발하는 요소들
|
|
2차시 |
공격성과 일탈행동의 원인
1) 강의주제: 공격성과 일탈행동의 원인 2) 강의목표: - 공격행위를 유발하는 상황적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격성 행동이 발생하는 개인적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공격성 행동의 예방 및 처리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공격행위를 유발하는 사회적 요인 - 공격성의 개인차 - 공격적 행동이 이후 공격성이 미치는 효과 - 분노의 처리
|
|
3차시 |
사회적 폭력성의 이해와 해결책
1) 강의주제: 사회적 폭력성의 이해와 해결책 2) 강의목표: - 사회적 폭력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 테러리즘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일탈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적 폭력 해결책 - 테러리즘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일탈
|
|
14주 |
1차시 |
인지부조화의 이해
1) 강의주제: 인지부조화의 이해 2) 강의목표: - 인지부조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부조화의 전략적 사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부조화의 정의 - 인지부조화 전략의 사용
|
|
2차시 |
인지부조화와 가치
1) 강의주제: 인지부조화와 가치 2) 강의목표: - 인지부조화가 개인의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인지부조화가 개인의 가치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부조화가 개인의 가치에 미치는 영향
|
|
3차시 |
정서장애의 이해
1) 강의주제: 정서장애의 이해 2) 강의목표: - 정상과 이상의 판단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의 역사와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정서장애의 종류와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상과 이상의 판단기준 - 정서장애의 역사 및 원인 - 주요정서장애 - 정서장애의 치료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