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가족의 이해(1)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가족의 이해(1) 2) 강의목표: - 변화하는 가족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신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에 대한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기능적인 가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이란 무엇인가?
|
|
2차시 |
가족의 이해(2)
1) 강의주제: 가족의 이해(2) 2) 강의목표: - 체계론점 관점에서의 가족체계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가족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계론적 관점의 가족 - 한국 가족의 특성
|
|
3차시 |
가족의 이해(3)
1) 강의주제: 가족의 이해(3) 2) 강의목표: - 가족발달론적 관점의 가족을 설명할 수 있다. - 각 생애단계 가족생활주기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발달론적 관점의 가족
|
|
2주 |
1차시 |
가족상담의 개념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개념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을 개인상담, 가족치료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적용범위를 구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개념
|
|
2차시 |
가족상담치료의 역사
1) 강의주제: 가족상담치료의 역사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치료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가족상담치료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서구 가족상담치료의 역사 - 우리나라 가족상담치료의 역사
|
|
3차시 |
가족상담치료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
1) 강의주제: 가족상담치료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 2) 강의목표: - 일반체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네틱스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이론으로 가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일반체계이론 - 사이버네틱스이론 - 생태체계이론
|
|
3주 |
1차시 |
대상관계 가족상담치료(1)
1) 강의주제: 대상관계 가족상담치료(1) 2) 강의목표: - 대상관계 가족상담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상관계 가족상담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주요 개념
|
토론 |
2차시 |
대상관계 가족상담치료(2)
1) 강의주제: 대상관계 가족상담치료(2) 2) 강의목표: - 대상관계 가족상담의 주요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상관계 가족상담의 상담 목표를 정의할 수 있다. - 대상관계 가족상담의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요 개념 - 상담 목표 - 상담 기법
|
|
3차시 |
사례를 통한 대상관계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1) 강의주제: 사례를 통한 대상관계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2) 강의목표: - 대상관계 가족상담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상관계 가족상담 이론에 기초하여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 상담 사례를 개념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자 역할 - 사례분석 - 사례 개념화
|
|
4주 |
1차시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1)
1) 강의주제: 구조적 가족상담치료(1) 2) 강의목표: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주요 개념
|
|
2차시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2)
1) 강의주제: 구조적 가족상담치료(2) 2) 강의목표: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목표설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 과정 및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구조적 가족상담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목표 - 상담 과정 및 기법 - 상담자 역할
|
|
3차시 |
사례를 통한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1) 강의주제: 사례를 통한 구조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2) 강의목표: - 제시된 사례의 상담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제 규정과 가족구조 진단 및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구조의 재구조화 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례에 나타난 가족의 변화와 상담 종결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체계 형성 - 문제 규정과 가족구조 진단 및 목표수립 - 가족구조의 재구조화 단계 - 변화 유지 및 종결단계
|
|
5주 |
1차시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1)
1) 강의주제: 경험적 가족상담치료(1) 2) 강의목표: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주요 개념
|
|
2차시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2)
1) 강의주제: 경험적 가족상담치료(2) 2) 강의목표: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 목표 및 치료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자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목표 및 치료 과정 - 상담 기법 - 상담자 역할
|
|
3차시 |
사례를 통한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1) 강의주제: 사례를 통한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2) 강의목표: - 사례(1)을 통해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개요와 진행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2)를 통해 경험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1)에 대한 상담개요 및 진행과정 - 사례(2)의 상담과정에 대한 축어록 소개
|
|
6주 |
1차시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1)
1) 강의주제: 다세대 가족상담치료(1) 2) 강의목표: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발달과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발달 및 이론적 배경 - 주요 개념
|
|
2차시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2)
1) 강의주제: 다세대 가족상담치료(2) 2) 강의목표: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상담 목표와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상담자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목표 - 상담 기법 - 상담자의 역할
|
|
3차시 |
사례를 통한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1) 강의주제: 사례를 통한 다세대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2) 강의목표: - 다세대 가족상담치료 이론을 실제 사례로 설명할 수 있다. - 사례를 통한 상담과정을 분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1) : 컴퓨터 게임만 하는 아들을 둔 가족 - 사례(2) : 등교를 거부하는 아동을 둔 어머니
|
|
7주 |
1차시 |
전략적 가족상담치료(1)
1) 강의주제: 전략적 가족상담치료(1) 2) 강의목표: - 전략적 가족상담치료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MRI의 상호작용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헤일리와 마다네스의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MRI의 상호작용 모델 - 헤일리와 마다네스의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1)
|
|
2차시 |
전략적 가족상담치료(2)
1) 강의주제: 전략적 가족상담치료(2) 2) 강의목표: - 헤일리와 마다데스의 구조주의 모델의 상담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밀란의 체계적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가족상담치료의 상담자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헤일리와 마다데스의 전략적 구조주의 모델(2) - 밀란의 체계적 모델 - 상담자 역할
|
|
3차시 |
사례를 통한 전략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1) 강의주제: 사례를 통한 전략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2) 강의목표: - 사례를 통한 전략적 가족상담치료의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구성주의 가족상담치료의 철학적 개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의 적용 - 전기가족상담치료 이론에 대한 요약 - 사회구성주의 가족상담치료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
1) 강의주제: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 2) 강의목표: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의 상담의 가정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의 치료원리와 목표설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의 상담적 질문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의 가정과 특성 - 치료원리와 목표설정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방식 - 상담적 질문 기법
|
|
2차시 |
이야기치료
1) 강의주제: 이야기치료 2) 강의목표: - 이야기치료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야기치료의 상담개념과 기본 전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이야기치료의 상담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야기치료의 주요 치료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역사적 배경 - 상담의 개념과 기본 전제 - 상담 과정 - 주요 치료 기법
|
|
3차시 |
사례를 통한 구성주의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1) 강의주제: 사례를 통한 구성주의 가족상담치료의 적용 2) 강의목표: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 모델을 적용한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 이야기치료의 회원재구성 대화의 예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결중심 단기가족상담치료 모델을 적용한 사례 - 이야기치료의 회원재구성 대화의 예
|
|
10주 |
1차시 |
가족 내 관계와 역동성
1) 강의주제: 가족 내 관계와 역동성 2) 강의목표: -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관계의 역동과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 내의 인간관계 - 가족의 기능 - 가족관계의 역동과 패턴
|
과제 |
2차시 |
부부 간의 역동성(1)
1) 강의주제: 부부 간의 역동성(1) 2) 강의목표: - 결혼과 부부역동을 설명할 수 있다. - 부부가 겪는 심리적 과제를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결혼과 부부역동 - 부부의 심리적 과제(1)
|
|
3차시 |
부부 간의 역동성(2)
1) 강의주제: 부부 간의 역동성(2) 2) 강의목표: - 부부의 심리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부부 갈등의 유형을 알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의 심리적 과제(2) - 부부 갈등의 유형과 해결방안(1)
|
|
11주 |
1차시 |
부부 간의 역동성(3)
1) 강의주제: 부부 간의 역동성(3) 2) 강의목표: - 부부 갈등의 유형을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녀와 가족역동체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 갈등의 유형과 해결방안(2) - 자녀와 가족역동성
|
|
2차시 |
자녀와 가족역동성
1) 강의주제: 자녀와 가족역동성 2) 강의목표: - 역기능적 가족의 유형과 그들의 가족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 자녀문제와 가족상담이 필요한 자녀문제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역기능적 가족의 유형 및 가족문제 - 자녀문제와 가족상담
|
|
3차시 |
가족상담자의 자세와 상담과정
1) 강의주제: 가족상담자의 자세와 상담과정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자의 기본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자의 전문적 자세와 태도를 이해하고 전문인으로의 성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자의 기본 자세 - 가족상담자의 전문적 자세(1)
|
|
12주 |
1차시 |
가족상담자의 전문적 자세 및 태도
1) 강의주제: 가족상담자의 전문적 자세 및 태도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자의 전문적 자세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자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자의 자질과 윤리강령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자의 전문적 자세(2) - 가족상담자의 태도 - 가족상담자의 자질과 윤리강령
|
토론 |
2차시 |
가족사정과 상담과정(1)
1) 강의주제: 가족사정과 상담과정(1) 2) 강의목표: - 가족을 사정하는 세 가지 측면을 이해하고 가족상담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 사정
|
|
3차시 |
가족사정과 상담과정(2)
1) 강의주제: 가족사정과 상담과정(2) 2) 강의목표: - 가족사정 도구 활용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구조화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과정의 초기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사정의 도구 - 가족상담의 구조화 - 가족상담의 과정
|
|
13주 |
1차시 |
가족사정과 상담과정(3)
1) 강의주제: 가족사정과 상담과정(3) 2) 강의목표: - 가족상담 과정의 중기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과정의 종결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과정
|
|
2차시 |
도구를 활용하는 사정기법(1)
1) 강의주제: 도구를 활용하는 사정기법(1) 2) 강의목표: - 가계도를 활용하여 가족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원가족 도표를 활용하여 가족의 역기능적 패턴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조각을 활용하여 가족관계를 가시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자기보고식 도구로 가족문제를 목록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계도를 통한 사정 - 원가족 도표를 통한 사정 - 가족조각을 통한 사정 - 표준화된 자기보고식 도구를 통한 사정
|
|
3차시 |
도구를 활용하는 사정기법(2)
1) 강의주제: 도구를 활용하는 사정기법(2) 2) 강의목표: - 동적 가족화를 통해 가족의 문제를 사정하는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조각 기법을 알고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적 가족화를 통한 사정기법 - 가족상담 기법의 유형
|
|
14주 |
1차시 |
사례개념화의 이해
1) 강의주제: 사례개념화의 이해 2) 강의목표: - 사례개념의 렌즈를 갖는 것이 왜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 및 치료의 제 이론에 따른 사례개념화의 발전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개념화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 치료의 공통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념적 렌즈를 갖는 것의 중요성 - 사례개념화의 발전 - 사례개념화 모델 - 치료의 공통요인
|
|
2차시 |
사례개념화에서 살펴보는 가족상담 치료이론(1)
1) 강의주제: 사례개념화에서 살펴보는 가족상담 치료이론(1) 2) 강의목표: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으로 사례개념화를 설명할 수 있다. - 경험적 가족상담 치료이론으로 사례개념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가족상담 치료이론으로 사례개념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보웬의 가족체계이론과 사례개념화 - 경험적 가족상담 치료이론과 사례개념화 - 전략적 가족상담 치료이론과 사례개념화
|
|
3차시 |
사례개념화에서 살펴보는 가족상담 치료이론(2)
1) 강의주제: 사례개념화에서 살펴보는 가족상담 치료이론(2) 2) 강의목표: - 구조적 가족상담 치료이론으로 사례개념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례를 통해 해결중심 가족상담 치료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를 통해 이야기치료 가족상담 치료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조적 가족상담 치료이론과 사례개념화 - 해결중심 가족상담 치료이론과 사례의 이해 - 이야기치료 가족상담 치료이론과 사례의 이해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