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경영의 개념과 관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경영의 개념과 관점 2) 강의목표: - 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조직의 존재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을 과정측면과 조직측면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management) - 경영의 관점
|
|
2차시 |
경영마인드와 성과의 두 측면
1) 강의주제: 경영마인드와 성과의 두 측면 2) 강의목표: - 경영자가 가져야 할 경영마인드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성과의 개념과 목표설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학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마인드 - 성과의 두 측면 - 경영학의 발전과정
|
|
3차시 |
경영학의 세부과목
1) 강의주제: 경영학의 세부과목 2) 강의목표: - 경영학의 세부과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학의 실무적 효용성과 경영학 이론의 한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학 세부과목 - 경영학의 실용성
|
|
2주 |
1차시 |
경영과 조직
1) 강의주제: 경영과 조직 2) 강의목표: - 경영과 조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을 형태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과 조직 - 조직의 특성 - 기업
|
|
2차시 |
벤처기업과 기업가 정신
1) 강의주제: 벤처기업과 기업가 정신 2) 강의목표: - 벤처기업의 개념과 특성,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기업가 정신이 무엇인지 알고 성공한 기업가가 가지는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벤처기업 -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
|
|
3차시 |
창업과 사업계획서
1) 강의주제: 창업과 사업계획서 2) 강의목표: - 창업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업계획서의 개념과 중요성 및 사업계획서 작성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창업 - 사업계획서
|
|
3주 |
1차시 |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1) 강의주제: 경영자의 개념과 역할 2) 강의목표: - 경영자의 개념과 소유와 경영의 분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유형과 역할 및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자 - 경영자의 유형과 역할
|
토론 |
2차시 |
경영자의 자기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1) 강의주제: 경영자의 자기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2) 강의목표: -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전인격적 경영자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도덕적 해이와 대리인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리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자의 자기관리 - 도덕적 해이와 대리인 문제 - 스트레스 관리
|
|
3차시 |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1) 강의주제: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2) 강의목표: - 윤리경영을 이해하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윤리경영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4주 |
1차시 |
경영환경과 경영전략
1) 강의주제: 경영환경과 경영전략 2) 강의목표: - 경영환경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경영환경의 분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조직의 환경 적응노력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영환경의 개념 - 경영환경의 분류 및 특성 - 환경적응 노력
|
|
2차시 |
계획수립과 의사결정
1) 강의주제: 계획수립과 의사결정 2) 강의목표: - 계획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계획수립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계획수립과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계획의 개념 - 계획수립 과정 - 계획수립과 의사결정
|
|
3차시 |
전략과 전략수립 모델
1) 강의주제: 전략과 전략수립 모델 2) 강의목표: - 전략의 개념과 전략체계를 이해하고 전략수립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전략수립 모델을 이해하고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략과 운영계획 - 전략수립 모델
|
|
5주 |
1차시 |
조직설계와 직무설계
1) 강의주제: 조직설계와 직무설계 2) 강의목표: - 조직설계와 구조의 개념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일의 분할과 직무설계를 이해하고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조의 유형을 이해하고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직설계와 구조 - 일의 분할과 직무설계 - 조직구조의 유형
|
|
2차시 |
권한배분과 조직구조
1) 강의주제: 권한배분과 조직구조 2) 강의목표: - 권한배분 원칙과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조정과 통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조 결정요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조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권한배분 원칙과 방법 - 조정과 통합 - 조직구조 결정요인 - 조직구조 구성요소
|
|
3차시 |
조직의 변화과정
1) 강의주제: 조직의 변화과정 2) 강의목표: - 유기적 조직과 기계적 조직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변화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유기적 조직과 기계적 조직 - 조직의 변화과정
|
|
6주 |
1차시 |
리더십에 대한 관점
1) 강의주제: 리더십에 대한 관점 2) 강의목표: - 리더십 이론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리더십 연구의 흐름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리더십 이론 - 리더십 연구의 흐름
|
|
2차시 |
리더십에 대한 관점들
1) 강의주제: 리더십에 대한 관점들 2) 강의목표: - 리더십 상황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변혁적 리더십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리더십 상황이론 - 변혁적 리더십 이론
|
|
3차시 |
대인관계관리
1) 강의주제: 대인관계관리 2) 강의목표: - 갈등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구체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협상의 개념과 협상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갈등관리 - 협상관리
|
|
7주 |
1차시 |
동기유발 개념과 내용이론
1) 강의주제: 동기유발 개념과 내용이론 2) 강의목표: - 동기유발의 개념과 동기유발 요인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욕구계층이론, 두 요인이론 등 동기유발 내용이론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유발의 개념 - 동기유발 내용이론
|
|
2차시 |
동기유발 과정이론과 기법
1) 강의주제: 동기유발 과정이론과 기법 2) 강의목표: - 기대이론과 형평이론 등 동기유발 과정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유발 과정이론 - 동기유발 기법
|
|
3차시 |
의사소통과 효과 향상
1) 강의주제: 의사소통과 효과 향상 2) 강의목표: - 의사소통의 개념과 원칙,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 네트워크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의 유형 및 의사소통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의사소통 - 의사소통과 집단네트워크
|
|
8주 |
1차시 |
중 간 고 사
중 간 고 사
|
시험 |
9주 |
1차시 |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1) 강의주제: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2) 강의목표: - 마케팅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경영자가 선택하는 마케팅 관리 철학을 이해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이를 시행할 수 있다. - 마케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의 개념 - 마케팅 관리 철학 - 마케팅의 중요성
|
|
2차시 |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
1) 강의주제: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믹스 2) 강의목표: - 조직목표 확인, 여건분석, 대안설정의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마케팅 믹스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전략 - 마케팅 믹스
|
|
3차시 |
서비스, 유통경로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강의주제: 서비스, 유통경로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 강의목표: - 서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서비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경로의 개념과 유통경로 설계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촉진믹스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서비스 - 가격 - 유통경로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
10주 |
1차시 |
생산·운영관리와 수요예측
1) 강의주제: 생산·운영관리와 수요예측 2) 강의목표: - 생산·운영관리의 개념, 주요 업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원가절감, 품질향상, 시간단축, 시스템 유연성 등 생산·운영관리의 목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정성적 및 계량적인 수요예측 업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산·운영관리 - 생산·운영관리의 목표 - 수요예측
|
과제 |
2차시 |
프로젝트 관리기법과 재고관리
1) 강의주제: 프로젝트 관리기법과 재고관리 2) 강의목표: - 간트 차트, PERT/CPM 등 프로젝트 관리기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가치사슬과 공급사슬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재고관리와 적시재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로지스틱스의 개념과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젝트 관리기법 - 공급사슬관리 - 재고관리 - 로지스틱스
|
|
3차시 |
품질관리와 서비스 품질관리
1) 강의주제: 품질관리와 서비스 품질관리 2) 강의목표: - 품질관리 비용과 전사적 품질관리 및 파레토차트, 생선뼈차트 등 품질관리 도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서비스 품질관리의 개념과 수요·공급능력 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품질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
|
11주 |
1차시 |
재무관리와 재무관리 발달사
1) 강의주제: 재무관리와 재무관리 발달사 2) 강의목표: - 재무관리의 개념과 목적, 기능, 재무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 재무관리, 현대적 재무관리의 재무관리 발달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재무관리 개념, 기능, 목표 - 재무관리 발달사
|
|
2차시 |
운전자본관리와 자금조달
1) 강의주제: 운전자본관리와 자금조달 2) 강의목표: - 재무관리 업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운전자본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자금조달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돈의 시간적 가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재무관리 업무 - 운전자본관리 - 자금조달 - 돈의 시간적 가치
|
|
3차시 |
기대수익률과 위험 및 재무제표
1) 강의주제: 기대수익률과 위험 및 재무제표 2) 강의목표: - 기대수익률과 위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포트폴리오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등의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대수익률과 위험 - 포트폴리오 이론 - 재무제표 - 재무비율 분석 - 재무제표 분석요령
|
|
12주 |
1차시 |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계획
1) 강의주제: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계획 2) 강의목표: -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주요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접근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접근방법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토론 |
2차시 |
인적자원계획과 직무분석
1) 강의주제: 인적자원계획과 직무분석 2) 강의목표: - 인적자원계획의 개념을 이해하고 인적자원계획 수립을 설명할 수 있다. - 내·외부 환경분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의 수요예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의 공급예측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계획 - 내·외부 환경분석 - 인적자원 공급예측 - 인력 수요예측
|
|
3차시 |
인적자원 모집과 선발
1) 강의주제: 인적자원 모집과 선발 2) 강의목표: - 인적자원 모집의 개념, 모집효과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선발과 선발 의사결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선발방법과 절차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적자원 모집 - 선발과 선발 의사결정 - 선발방법과 절차
|
|
13주 |
1차시 |
조직사회화와 교육훈련
1) 강의주제: 조직사회화와 교육훈련 2) 강의목표: - 조직사회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의 개념·과정, 설계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 평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훈련의 3대 물결과 교육훈련기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직사회화 - 교육훈련 - 교육훈련 방법 - 교육훈련 평가 - 교육훈련 3대 물결과 교육훈련기법
|
|
2차시 |
인적자원평가
1) 강의주제: 인적자원평가 2) 강의목표: - 인사평가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사평가의 기법과 방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인사평가의 조건과 오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사평가 - 인사평가 방법 - 인사평가 조건과 오류
|
|
3차시 |
임금관리와 임금제도
1) 강의주제: 임금관리와 임금제도 2) 강의목표: - 임금과 보상 및 임금관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임금수준의 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임금체계의 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임금형태의 관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임금관리 - 임금수준 관리 - 임금체계 관리 - 임금형태 관리
|
|
14주 |
1차시 |
국제경영
1) 강의주제: 국제경영 2) 강의목표: - 국제경영의 개념과 확산되는 배경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국제경영의 필요성을 기업입장과 거시환경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국제경영의 이점과 촉진요인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기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국제경영의 의미 - 국제경영의 필요성 - 국제경영의 이점과 촉진요인 - 기업의 국제화와 다국적기업
|
|
2차시 |
해외 경영환경과 관리
1) 강의주제: 해외 경영환경과 관리 2) 강의목표: - 국제정치 환경과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문화적 환경과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국제 금융환경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국제 통상환경과 관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국제 정치환경과 관리 - 사회문화적 환경과 관리 - 국제 금융환경, 국제 통상환경과 관리
|
|
3차시 |
해외시장 진입전략
1) 강의주제: 해외시장 진입전략 2) 강의목표: - 국제 비즈니스 전략의 개념과 주요 전략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해외시장 진입전략 절차와 유형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글로벌 경쟁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국제 비즈니스 전략 - 해외시장 진입전략 - 글로벌 경영전략 - 글로벌 경쟁전략
|
|
15주 |
1차시 |
기 말 고 사
기 말 고 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