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관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관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체계 - 대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기술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모델 - 사회복지사의 전문지식 - 사회복지사의 활동 영역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가치와 윤리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가치와 윤리 2) 강의목표: -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 - 미국 NASW 윤리강령 - 사회복지사 자신의 가치체계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갈등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갈등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조정 및 해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윤리적 의사결정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조정 및 해결 -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윤리적 의사결정의 원칙 - 사회복지사의 예술성
|
|
2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관계기술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관계기술 2) 강의목표: - 관계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원조관계 형성에서의 방해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관계기술 - 원조관계 형성에서의 방해요인
|
|
2차시 |
개인대상 면접기술(1)
1) 강의주제: 개인대상 면접기술(1) 2) 강의목표: - 면접기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면접기술의 질문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면접기술
|
|
3차시 |
개인대상 면접기술(2)
1) 강의주제: 개인대상 면접기술(2) 2) 강의목표: - 면접기술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경청의 요령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면접기술의 방법
|
|
3주 |
1차시 |
개인대상 사정기술
1) 강의주제: 개인대상 사정기술 2) 강의목표: - 사정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사정도구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정도구
|
토론 |
2차시 |
개인대상 개입기술
1) 강의주제: 개인대상 개입기술 2) 강의목표: - 상담의 개입단계와 개입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에서 종결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입기술의 특성 이해 - 개입단계의 기술 - 종결기술
|
|
3차시 |
기록의 기술
1) 강의주제: 기록의 기술 2) 강의목표: - 클라이언트와의 원조관계에 대한 기록을 남겨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기록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록의 기능 - 기록의 유형 - 양질의 기록이란
|
|
4주 |
1차시 |
심리사회모델의 개념
1) 강의주제: 심리사회모델의 개념 2) 강의목표: -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을 정의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상황 속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들의 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
|
2차시 |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
1) 강의주제: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 2) 강의목표: - 심리사회적 사정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적 사정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인식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과정
|
|
3차시 |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및 개입사례
1) 강의주제: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및 개입사례 2) 강의목표: - 심리사회모델의 직접적 개입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모델의 간접적 개입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사회모델의 개입기법 - 심리사회모델의 개입사례
|
|
5주 |
1차시 |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1) 강의주제: 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2) 강의목표: - 문제해결모델의 기능주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제해결모델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
|
2차시 |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
1) 강의주제: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 2) 강의목표: - 문제해결을 위해 클라이언트의 참여와 협조를 설명할 수 있다. - 문제해결모델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 -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과정의 제한
|
|
3차시 |
모델의 비교 및 사례
1) 강의주제: 모델의 비교 및 사례 2) 강의목표: -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기법을 진술할 수 있다. - 해결중심모델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제해결모델의 개입기법 - 문제해결모델과 해결중심모델의 비교 - 문제해결모델의 개입사례
|
|
6주 |
1차시 |
모델의 이론적 배경
1) 강의주제: 모델의 이론적 배경 2) 강의목표: - Ellis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을 정의할 수 있다. - Beck의 인지치료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
2차시 |
인지행동모델의 기본 가정 및 개입기법과 과정
1) 강의주제: 인지행동모델의 기본 가정 및 개입기법과 과정 2) 강의목표: - 인지행동모델에서 인간의 본질을 정의할 수 있다. - 인지행동모델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행동모델의 기본가정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전략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과정
|
|
3차시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및 개입사례
1) 강의주제: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및 개입사례 2) 강의목표: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목적을 정의할 수 있다.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을 진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 인지행동모델의 개입사례
|
|
7주 |
1차시 |
이론적 배경 및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이론적 배경 및 주요 개념 2) 강의목표: - 위기개입모델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 위기개입모델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
|
2차시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 및 개입기법
1) 강의주제: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 및 개입기법 2) 강의목표: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과정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기법
|
|
3차시 |
위기개입모델의 개입사례
1) 강의주제: 위기개입모델의 개입사례 2) 강의목표: - 개인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개입단계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위기개입모델의 개관 - 사례 개요 - 개인력 - 위기사정 - 개입단계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임파워먼트모델의 이론적 배경
1) 강의주제: 임파워먼트모델의 이론적 배경 2) 강의목표: -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는 강점관점을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임파워먼트모델의 관점 - 강점관점
|
|
2차시 |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2) 강의목표: - 임파워먼트모델의 주요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에 대한 ‘소비자’ 시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강점모델의 기본전제와 가정 - 주요 원칙 - 주요 개념
|
|
3차시 |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 및 개입기법
1) 강의주제: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 및 개입기법 2) 강의목표: - 임파워먼트모델의 사정을 정의할 수 있다. - 권한부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임파워먼트모델의 사정 - 권한부여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 -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과정 - 임파워먼트모델의 개입기법 - 실천지침서 - 강점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
10주 |
1차시 |
해결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해결중심모델의 이론적 배경 및 주요 개념 2) 강의목표: - 해결중심모델의 기본 가정을 정의할 수 있다. - 해결중심모델의 주요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배경 - 기본 가정 및 주요 개념
|
과제 |
2차시 |
관계유형과 개입과정
1) 강의주제: 관계유형과 개입과정 2) 강의목표: -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의 목적을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치료자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유형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과정 - 해결중심모델의 상담기술
|
|
3차시 |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기법
1) 강의주제: 해결중심모델의 개입기법 2) 강의목표: - 해결중심모델의 질문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해결중심모델의 과제부여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결중심모델의 질문기술 - 메시지 작성과 전달 및 과제부여 기술 - 실제사례적용
|
|
11주 |
1차시 |
사례관리의 이론 및 개념
1) 강의주제: 사례관리의 이론 및 개념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의 정의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역사적 발달 배경 - 사례관리의 정의와 주요 개념
|
|
2차시 |
사례관리의 기본 가정과 역할
1) 강의주제: 사례관리의 기본 가정과 역할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의 개입원칙을 정의할 수 있다. -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관리의 기본 가정 및 원칙 - 사례관리자의 역할 - 사례관리의 실천과정
|
|
3차시 |
사례관리의 모델 및 과정
1) 강의주제: 사례관리의 모델 및 과정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의 다양한 모델을 정의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관리의 모델 - 사례관리의 과정 - 개입과정과 사례적용
|
|
12주 |
1차시 |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1) 강의주제: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2) 강의목표: - 가족에 대한 협의 · 광의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현대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개관 - 현대가족의 과제와 미래의 전망
|
토론 |
2차시 |
가족상담의 과정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과정 2) 강의목표: - 가족대상 사정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초기과정 - 가족대상 사정방식 - 가족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사정
|
|
3차시 |
가족사정의 도구
1) 강의주제: 가족사정의 도구 2) 강의목표: - 가계도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대상 사정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대상 사정도구
|
|
13주 |
1차시 |
가족대상 개입기술
1) 강의주제: 가족대상 개입기술 2) 강의목표: - 질문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재구조화를 위한 기법을 진술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복지서비스 - 초반의 개입기술 - 가족대상 모델별 주요 개입기술
|
|
2차시 |
가족상담 사례연구(이혼위기로 인한 가족상담)
1) 강의주제: 가족상담 사례연구(이혼위기로 인한 가족상담) 2) 강의목표: - Satir의 경험적 가족치료이론의 개입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자아존중감과 자기가치를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험적 이론 - 가족상담 사례연구
|
|
3차시 |
집단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2) 강의목표: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사회복지의 개념 - 집단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인 - 집단의 장점 -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영역 - 집단의 종류 - 집단의 구성과 구조
|
|
14주 |
1차시 |
집단대상 사정기술
1) 강의주제: 집단대상 사정기술 2) 강의목표: - 집단 사정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사정도구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에서의 사정 - 집단의 사정도구 - 집단대상의 사회복지 실천모델
|
|
2차시 |
집단대상 개입기술
1) 강의주제: 집단대상 개입기술 2) 강의목표: - 집단의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집단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대상 개입기술 - 집단 프로그램
|
|
3차시 |
지역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1) 강의주제: 지역대상 실천기술의 이해 2) 강의목표: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지역사회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복지의 관련 개념 - 지역사회복지의 원칙 - 지역사회복지실천과정 - 지역사회수준의 실천모델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