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과학의 전반적인 요소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과학의 전반적인 요소 2) 강의목표: - 과학의 목적 및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식의 습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과학이란? - 과학적 방법
|
|
2차시 |
사회과학이란?
1) 강의주제: 사회과학이란? 2) 강의목표: - 사회과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한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의 윤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과학의 개념 - 사회과학의 성격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차이 - 사회과학의 한계성 - 사회과학의 윤리성
|
|
3차시 |
사회복지학이란?
1) 강의주제: 사회복지학이란?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 및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조사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의 개념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의 관계 - 사회과학 및 사회복지 조사방법의 특징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사회복지조사 - 사회복지조사연구의 목적 -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복지학
|
|
2주 |
1차시 |
연구방법론
1) 강의주제: 연구방법론 2) 강의목표: - 연구방법론의 정의와 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연구방법론의 특징과 연구방법론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연구방법론의 정의 - 연구방법론의 목적 - 연구방법론의 특징 - 연구방법론의 역할
|
|
2차시 |
사회복지조사
1)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개념과 사회개량적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 사회복지조사의 특징
|
|
3차시 |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실천 및 한계
1) 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실천 및 한계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가 주는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와 사회복지실천 실천 그리고 사회복지조사를 시행하는데 있어서 나타나는 한계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를 시행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윤리성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 - 사회복지조사와 사회복지실천 - 사회복지조사의 한계 - 사회조사의 윤리성
|
|
3주 |
1차시 |
조사연구의 과정과 목적에 따른 분류
1) 강의주제: 조사연구의 과정과 목적에 따른 분류 2) 강의목표: - 조사연구의 과정과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사연구의 과정 -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
토론 |
2차시 |
시간적 차원과 용도에 따른 분류
1) 강의주제: 시간적 차원과 용도에 따른 분류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는 용도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지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 용도에 따른 분류
|
|
3차시 |
자료수집의 성격과 대상 범위에 따른 분류 및 기타 조사방법
1) 강의주제: 자료수집의 성격과 대상 범위에 따른 분류 및 기타 조사방법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조사의 자료수집 성격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대상범위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조사의 기타 조사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료수집의 성격에 따른 분류 - 대상범위에 따른 분류 - 기타 조사방법
|
|
4주 |
1차시 |
연구문제
1) 강의주제: 연구문제 2) 강의목표: - 연구문제의 개념과 도출 및 선정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연구문제의 서술조건과 선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연구문제의 개념 - 연구문제의 도출 - 연구문제의 선정기준 - 연구문제의 서술 조건 - 연구문제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
|
2차시 |
개념과 변수
1) 강의주제: 개념과 변수 2) 강의목표: - 개념과 변수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변수의 종류와 그 속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념과 변수의 의미 - 변수의 종류 - 변수의 속성에 따른 분류
|
|
3차시 |
가설과 이론
1) 강의주제: 가설과 이론 2) 강의목표: - 가설의 개념과 종류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론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설의 개념과 기준 - 가설의 종류 - 가설의 특성 - 가설의 기능 - 이론
|
|
5주 |
1차시 |
측정
1) 강의주제: 측정 2) 강의목표: - 측정의 의미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측정의 기능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측정의 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측정의 의미 - 측정의 역할과 중요성 - 측정의 기능 - 측정의 수준
|
|
2차시 |
척도(1)
1) 강의주제: 척도(1) 2) 강의목표: - 척도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척도의 개발과정과 구성요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척도화의 종류 중 명목, 서열 척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척도의 의미 - 지수와 척도 - 척도의 유용성 - 척도개발의 과정 - 척도의 구성요건 - 척도화의 종류(1)
|
|
3차시 |
척도(2)
1) 강의주제: 척도(2) 2) 강의목표: - 척도화의 종류 중 서열척도, 등간-비율척도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타척도 중 소시오매트리, Q분류 척도, R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척도화의 종류(2)
|
|
6주 |
1차시 |
신뢰도
1) 강의주제: 신뢰도 2) 강의목표: - 신뢰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뢰도의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뢰도의 개념 - 신뢰도의 평가방법
|
|
2차시 |
타당도
1) 강의주제: 타당도 2) 강의목표: - 타당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의 유형과 평가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와 오류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타당도의 개념 - 타당도의 유형과 평가방법 -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 - 오류와의 관계
|
|
3차시 |
측정오차
1) 강의주제: 측정오차 2) 강의목표: - 체계적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체계적 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체계적 오류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계적 오류 - 비체계적 오류 - 비체계적 오류의 제고 방안
|
|
7주 |
1차시 |
표집의 특징
1) 강의주제: 표집의 특징 2) 강의목표: - 표집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집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추출의 용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설계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표집의 정의 - 표집의 장점 - 표집의 단점 - 표본추출의 용어 - 표본설계의 과정
|
|
2차시 |
표집의 유형(1)
1) 강의주제: 표집의 유형(1) 2) 강의목표: - 확률표집법 중 단순무작위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률표집법 중 체계적 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률표집법 중 층화표본추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확률표집법 중 집락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층화표본추출과 군집표본추출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확률표집법
|
|
3차시 |
표집의 유형(2), 대표성과 표본오차
1) 강의주제: 표집의 유형(2), 대표성과 표본오차 2) 강의목표: - 비확률표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대표성과 표본의 크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표본오차와 비표본오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확률표집법 - 대표성과 표본의 크기 - 표본오차 - 비표본오차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조사설계 및 실험조사연구의 기초
1) 강의주제: 조사설계 및 실험조사연구의 기초 2) 강의목표: - 조사설계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실험조사연구의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사설계 - 실험조사연구의 기초
|
|
2차시 |
실험연구설계와 내적타당도 및 외적타당도
1) 강의주제: 실험연구설계와 내적타당도 및 외적타당도 2) 강의목표: - 실험연구설계의 요건 및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적타당도의 개념과 저해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외적타당도의 개념과 저해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실험연구설계 - 내적타당도 - 외적타당도
|
|
3차시 |
실험설계
1) 강의주제: 실험설계 2) 강의목표: - 실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실험조사설계와 비실험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실험설계 - 유사실험설계(준실험설계) - 전실험조사설계와 비실험설계
|
|
10주 |
1차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논리와 특성 및 수행과정
1) 강의주제: 단일사례연구설계의 논리와 특성 및 수행과정 2) 강의목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개념 및 논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수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개념과 논리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수행과정
|
과제 |
2차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 및 유형(1)
1) 강의주제: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 및 유형(1) 2) 강의목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 중 AB설계, ABA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과정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1)
|
|
3차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2)와 자료기록방법 및 결과분석
1) 강의주제: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2)와 자료기록방법 및 결과분석 2) 강의목표: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 중 ABAB설계, BAB설계, ABCD설계, 복수기초선 설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자료기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의 결과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일사례연구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유형(2) - 단일사례연구설계의 자료기록방법 - 단일사례연구의 결과분석 - 단일사례연구의 장단점
|
|
11주 |
1차시 |
설문지의 구성요소와 전반적인 요소
1) 강의주제: 설문지의 구성요소와 전반적인 요소 2) 강의목표: - 설문지의 의의 및 작성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 작성과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문장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항목의 배열과 질문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문지의 의의와 과정 및 문장 작성 - 설문항목의 배열과 질문 유형
|
|
2차시 |
설문지 작성과정과 설문조사의 유형(1)
1) 강의주제: 설문지 작성과정과 설문조사의 유형(1) 2) 강의목표: - 설문문항내용과 원칙 및 질문내용의 결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문의 형태와 구성지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설문지법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문지 작성과정 - 설문조사의 유형(1)
|
|
3차시 |
설문조사의 유형(2)
1) 강의주제: 설문조사의 유형(2) 2) 강의목표: - 우편설문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합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자조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설문조사의 유형(2)
|
|
12주 |
1차시 |
관찰법
1) 강의주제: 관찰법 2) 강의목표: - 관찰법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법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법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조사의 설계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관찰법의 특징과 내용 - 관찰법의 유형과 전반적인 요소
|
토론 |
2차시 |
비관여적 연구(1): 내용분석법
1) 강의주제: 비관여적 연구(1): 내용분석법 2) 강의목표: - 내용분석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의 전반적인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법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내용분석법이 가지는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내용분석법의 개념 - 내용분석법의 절차 - 내용분석법의 장단점
|
|
3차시 |
비관여적 연구(2): 비관여적 측정, 기존(통계)자료의 분석
1) 강의주제: 비관여적 연구(2): 비관여적 측정, 기존(통계)자료의 분석 2) 강의목표: - 비관여적 측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존 자료의 분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관여적 연구조사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관여적 측정 - 기존 자료의 분석 - 비관여적 연구조사의 장단점
|
|
13주 |
1차시 |
욕구조사의 개념과 전반적인 요소(1)
1) 강의주제: 욕구조사의 개념과 전반적인 요소(1) 2) 강의목표: - 욕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필요성과 조사에 포함될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욕구의 개념과 유형 - 욕구조사의 개념과 필요성 및 조사에 포함될 내용
|
|
2차시 |
욕구조사의 전반적인 요소(2)
1) 강의주제: 욕구조사의 전반적인 요소(2) 2) 강의목표: - 욕구조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욕구조사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과 종류 - 욕구조사의 방법
|
|
3차시 |
프로그램 평가조사
1) 강의주제: 프로그램 평가조사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조사의 기준과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평가조사
|
|
14주 |
1차시 |
질적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요소
1) 강의주제: 질적연구방법론의 전반적인 요소 2) 강의목표: - 양적연구방법론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연구방법론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연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양적, 질적연구방법론의 비교 - 질적연구의 종류
|
|
2차시 |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1) 강의주제: 질적연구의 자료수집 2) 강의목표: - 질적조사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조사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적연구와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질적조사의 종류 - 질적조사의 과정 - 질적연구와 사회복지실천
|
|
3차시 |
조사보고서 작성
1) 강의주제: 조사보고서 작성 2) 강의목표: - 조사계획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사보고서 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사계획서 작성 - 조사보고서 작성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