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상담의 의미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상담의 의미 2) 강의목표: - 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 상담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내담자의 특징과 상담자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이란? - 상담의 필요성 - 내담자 - 상담자
|
|
2차시 |
좋은 상담자가 되는 길
1) 강의주제: 좋은 상담자가 되는 길 2) 강의목표: -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한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전문가로서의 상담자가 되기 위한 과정들을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장면과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 점검 - 수련과정 - 상담이 이루어지는 장소 - 상담의 진행과정과 방법
|
|
3차시 |
상담관계
1) 강의주제: 상담관계 2) 강의목표: - 상담관계의 중요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관계에서 필요한 상담자의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관계의 중요성 - 상담관계의 특징 - 상담관계에서 중요한 상담자의 태도 - 상담관계 형성방법
|
|
2주 |
1차시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1) 강의주제: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2) 강의목표: -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내담자 이해의 중요성 - 내담자의 현재 문제 -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
|
2차시 |
상담 이론과 역사
1) 강의주제: 상담 이론과 역사 2) 강의목표: - 상담이론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이론의 평가기준을 세울 수 있다. - 상담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상담이론의 효과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이론의 의미와 필요성 - 상담 이론의 평가기준 - 상담의 역사 - 상담 이론들의 효과성
|
|
3차시 |
상담자가 겪는 문제
1) 강의주제: 상담자가 겪는 문제 2) 강의목표: - 상담자가 상담 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다. - 상담자의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상담자가 가져야 하는 윤리적 태도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자의 어려움 -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 상담자의 윤리
|
|
3주 |
1차시 |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정신분석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정신분석 이론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의 개요 - 인간관 - 주요 개념
|
토론 |
2차시 |
정신분석의 상담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정신분석의 상담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적 문제의 형성 과정의 그 증상의 의미 - 상담 과정과 기법"
|
|
3차시 |
정신분석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정신분석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정신분석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분석 상담의 실제 - 정신분석 상담의 적용 - 현대 정신분석의 흐름 - 정신분석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
4주 |
1차시 |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행동주의 상담의 네 가지 요소 - 인간관 - 상담목표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내담자의 경험 -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
|
2차시 |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실제 상담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과정 - 상담 기법
|
|
3차시 |
행동주의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주의 상담의 실제 - 행동주의 상담의 적용 - 행동주의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
5주 |
1차시 |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인간중심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인간관 - 인간중심의 이론적 입장 - 주요 개념 - 심리적 문제의 발생
|
|
2차시 |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 목표 - 상담자의 역할 - 상담의 핵심 조건 - 상담의 기법 - 상담 과정
|
|
3차시 |
인간중심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인간중심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인간중심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중심 상담의 실제 - 인간중심 이론에서 보는 정신병리 - 인간중심 상담의 적용 - 인간중심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
6주 |
1차시 |
인지행동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인지행동 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인지행동 상담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 상담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인간관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 벡의 인지행동 상담 - 인지행동 상담에서 내담자의 인지평가
|
|
2차시 |
인지행동 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인지행동 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상담 - 벡의 인지행동 상담
|
|
3차시 |
인지행동 상담의 사례
1) 강의주제: 인지행동 상담의 사례 2) 강의목표: - 인지행동 상담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인지행동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 인지행동 상담의 실제 - 인지행동 상담의 적용 - 인지행동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
7주 |
1차시 |
현실치료의 인간관과 주요 개념
1) 강의주제: 현실치료의 인간관과 주요개념 2) 강의목표: - 현실치료의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주요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실치료의 개요 - 인간관 - 주요 개념 - 심리적 문제를 보는 관점 - 현실치료의 특징
|
|
2차시 |
현실치료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현실치료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현실치료의 과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기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적 문제의 형성 - 정신건강의 단계 - 상담의 목표 - 상담의 과정 - 상담의 기법
|
|
3차시 |
현실치료의 사례
1) 강의주제: 현실치료의 사례 2) 강의목표: - 현실치료의 사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실치료의 실제 - 현실치료의 적용 - 현실치료의 공헌점과 비판점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상담의 과정-초기 단계
1)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초기 단계 2) 강의목표: - 상담의 과정 중 초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초기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관계의 형성 -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 상담의 구조화 - 목표 설정의 예 - 상담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는 상담 기법 - 상담 초기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상담 초기 단계의 실제
|
|
2차시 |
상담의 과정-중기 단계
1)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중기 단계 2) 강의목표: - 상담의 과정 중 중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중기 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통찰 - 중기 단계에서 상담자의 역할 - 중기 단계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 - 중기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
|
|
3차시 |
상담의 과정-종결 단계
1) 강의주제: 상담의 과정-종결 단계 2) 강의목표: - 상담의 과정 중 종결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종결 단계에서의 상담자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상담의 종결 시기 결정 - 종결 단계에서 하는 일 - 상담 종결 시의 고려 사항 - 조기 종결 문제 다루기 - 상담 종결 사례
|
|
10주 |
1차시 |
단기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단기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단기상담의 필요성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의 접근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를 구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기상담의 필요성 - 단기상담의 특징 - 단기상담의 접근방법 -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
|
과제 |
2차시 |
단기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단기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단기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필요한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단기상담의 첫 면접 - 단기상담의 초기 - 단기상담의 중기 - 단기상담의 종결 - 단기상담의 기법
|
|
3차시 |
단기상담의 적용과 실제
1) 강의주제: 단기상담의 적용과 실제 2) 강의목표: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상담에서 목표설정의 원칙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해결중심단기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별하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 - 목표 설정의 원칙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사례
|
|
11주 |
1차시 |
집단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집단상담의 정의와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용어를 이해하고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상담 지도자의 태도에 대해 알고 집단역동을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상담의 정의 - 집단상담의 필요성 - 집단상담의 용어 -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 집단상담의 형태 - 집단상담 지도자의 태도 - 집단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2차시 |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집단상담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각 과정에서 필요한 집단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집단상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상담의 과정 - 집단상담의 기법
|
|
3차시 |
집단상담의 적용과 실제
1) 강의주제: 집단상담의 적용과 실제 2) 강의목표: - 집단의 목적에 따라 집단상담을 계획할 수 있다. - 집단상담의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상담의 계획 - 집단상담의 4가지 원리 - 집단상담의 실제
|
|
12주 |
1차시 |
가족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필요성 - 가족상담의 정의 -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
|
토론 |
2차시 |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과정과 기법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의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의 과정 - 가족상담의 기법
|
|
3차시 |
가족상담의 적용과 실제
1) 강의주제: 가족상담의 적용과 실제 2) 강의목표: - 가족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 가족상담이 적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별하고 가족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상담자의 역할 - 가족상담의 실제
|
|
13주 |
1차시 |
다문화상담의 기초
1) 강의주제: 다문화상담의 기초 2) 강의목표: - 다문화상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문화적으로 유능한 상담자의 모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가족 상담을 이해하고 필요한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문화 상담 - 다문화가족 상담 - 다문화가족 상담의 실제
|
|
2차시 |
다문화 인구의 상담: 성적 소수자, 노인 상담
1) 강의주제: 다문화 인구의 상담: 성적 소수자, 노인 상담 2) 강의목표: - 다문화 인구에서 성적 소수자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다문화 인구에서 노인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적 소수자 상담 - 노인 상담
|
|
3차시 |
다문화 인구의 상담: 여성, 장애인 상담
1) 강의주제: 다문화 인구의 상담: 여성, 장애인 상담 2) 강의목표: - 다문화 인구에서 여성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다문화 인구에서 장애인 상담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여성 상담 - 장애인 상담
|
|
14주 |
1차시 |
진로상담
1) 강의주제: 진로상담 2) 강의목표: - 진로상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진로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진로상담의 기초 - 진로상담의 과정 - 청소년을 위한 진로상담의 주요 영역
|
|
2차시 |
학습상담
1) 강의주제: 학습상담 2) 강의목표: - 학습상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학습상담의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 학습상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상담의 기초 - 학습상담의 방법 - 학습상담의 과정 - 학습상담의 적용 사례
|
|
3차시 |
비행청소년 상담
1) 강의주제: 비행청소년상담 2) 강의목표: - 비행청소년 상담에 대해 정의를 내리고 청소년 비행의 원인을 알고 찾을 수 있다. - 비행청소년 상담의 개입 전략을 이해하고 청소년 비행의 유형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행청소년상담의 기초 - 비행청소년 상담의 개입 전략 - 청소년 비행의 유형별 상담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