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심리학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심리학의 개념 2) 강의목표: - 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에 대한 심리학자들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 심리학의 연구방법
|
|
2차시 |
심리학의 역사
1) 강의주제: 심리학의 역사 2) 강의목표: - 심리학의 역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오늘날 심리학의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학의 역사 - 오늘날 심리학의 모형
|
|
3차시 |
심리학의 주요 문제
1) 강의주제: 심리학의 주요 문제 2) 강의목표: - 심리학의 주요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심리학 모형에 따른 심리학자의 견해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하위 영역 심리학자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학의 주요 문제 - 주요 하위 영역 심리학자
|
|
2주 |
1차시 |
뉴런, 뉴런의 정보전달
1) 강의주제: 뉴런, 뉴런의 정보전달 2) 강의목표: - 뉴런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뉴런 - 뉴런의 정보 전달
|
|
2차시 |
신경계, 뇌의 구조와 기능
1) 강의주제: 신경계, 뇌의 구조와 기능 2) 강의목표: - 신경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경계 - 뇌의 구조와 기능
|
|
3차시 |
분리 뇌, 주요 뇌 연구방법
1) 강의주제: 분리 뇌, 주요 뇌 연구방법 2) 강의목표: - 분리 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자니가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뇌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분리 뇌 - 주요 뇌 연구방법
|
|
3주 |
1차시 |
감각 및 시각
1) 강의주제: 감각 및 시각 2) 강의목표: - 정신 물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각정보처리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감각 - 시각
|
토론 |
2차시 |
청각, 화학 감각, 촉각
1) 강의주제: 청각, 화학 감각, 촉각 2) 강의목표: - 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리의 위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화학 감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촉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각 - 화학 감각 - 촉각
|
|
3차시 |
지각 조직화
1) 강의주제: 지각 조직화 2) 강의목표: - 게슈탈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조직화 규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항등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깊이 지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착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적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각 창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게슈탈트 - 지각 조직화 규칙 - 지각 항등성 - 깊이 지각 - 착시 - 문화적 다양성: 문화가 지각에 미치는 영향 - 적용: 지각 창출
|
|
4주 |
1차시 |
고전적 조건화
1) 강의주제: 고전적 조건화 2) 강의목표: - 학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전적 조건화의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이란 무엇인가 - 고전적 조건화
|
|
2차시 |
조작적 조건화
1) 강의주제: 조작적 조건화 2) 강의목표: - 손다이크의 효과법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화와 처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화물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간헐적 강화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손다이크의 효과법칙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 강화와 처벌 - 강화물의 종류 - 강화계획
|
|
3차시 |
사회 및 인지학습
1) 강의주제: 사회 및 인지학습 2) 강의목표: - 사회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학습 - 인지학습
|
|
5주 |
1차시 |
기억의 정의와 과정
1) 강의주제: 기억의 정의와 과정 2) 강의목표: - 기억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감각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단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억의 정의 - 기억의 과정(1)
|
|
2차시 |
기억의 과정
1) 강의주제: 기억의 과정 2) 강의목표: - 단기기억과 관련된 연구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기기억에서의 인출과 관련된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억의 과정(2)
|
|
3차시 |
망각, 기억의 조직, 목격자 증언
1) 강의주제: 망각, 기억의 조직, 목격자 증언 2) 강의목표: - 망각곡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억의 조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목격자 증언과 관련된 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망각 - 기억의 조직 - 목격자 증언
|
|
6주 |
1차시 |
인지와 지능
1) 강의주제: 인지와 지능 2) 강의목표: - 인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능의 측정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의 정의 - 지능
|
|
2차시 |
추리와 문제 해결
1) 강의주제: 추리와 문제 해결 2) 강의목표: -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개념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추리를 정의할 수 있다. - 문제해결을 정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추리와 문제 해결
|
|
3차시 |
주의, 언어
1) 강의주제: 주의, 언어 2) 강의목표: - 주의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의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법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 언어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 획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의 - 언어
|
|
7주 |
1차시 |
정서
1) 강의주제: 정서 2) 강의목표: - 정의를 정의할 수 있다. - 정서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언어적 행동과 정서표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서의 정의 - 정서의 이론 - 비언어적 행동과 정서 표현
|
|
2차시 |
동기
1) 강의주제: 동기 2) 강의목표: - 동기를 정의할 수 있다. - 동기의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동기의 정의 - 동기의 이론
|
|
3차시 |
인간의 성적 반응
1) 강의주제: 인간의 성적 반응 2) 강의목표: - 인간의 성과 관련된 생물학의 기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적 흥분의 심리적 측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 반응 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행동의 다양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물학의 기초 - 성적 흥분의 심리적 측면 - 성 반응 단계 - 성 행동의 다양성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태내기
1) 강의주제: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태내기 2) 강의목표: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태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달심리학의 주요 문제 - 태내기 : 발달의 시작
|
|
2차시 |
영아기와 아동기
"1) 강의주제: 영아기와 아동기 2) 강의목표: - 영아기와 아동기 지각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도덕추론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언어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와 아동기 사회성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아기와 아동기
|
|
3차시 |
청소년기와 성인기
1) 강의주제: 청소년기와 성인기 2) 강의목표: - 청소년기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기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기 사회성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소년기 - 성인기
|
|
10주 |
1차시 |
성격의 정의와 결정 요인, 성격이론
1) 강의주제: 성격의 정의와 결정 요인,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성격을 정의할 수 있다. - 성격의 결정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역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의 정의 - 성격의 결정 요인 - 정신역동이론(1)
|
과제 |
2차시 |
성격이론
1) 강의주제: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정신역동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특질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역동이론(2) - 특질이론 - 학습이론
|
|
3차시 |
성격이론, 성격검사
1) 강의주제: 성격이론, 성격검사 2) 강의목표: - 현상학적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관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문지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투사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상학적 이론 - 관찰법 - 질문지법 - 투사법
|
|
11주 |
1차시 |
이상행동과 판별기준
1) 강의주제: 이상행동과 판별기준 2) 강의목표: - 이상행동을 정의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삶의 문제와 이상행동 - 이상행동의 판별 기준
|
|
2차시 |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
1) 강의주제: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 2) 강의목표: -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행동주의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인지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신장애에 대한 생물의학적이론의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장애의 분류 체계 -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입장
|
|
3차시 |
정신장애의 유형
1) 강의주제: 정신장애의 유형 2) 강의목표: - 불안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분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열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불안장애 - 기분장애 - 정신분열증 - 성격장애 - 기타 정신장애
|
|
12주 |
1차시 |
스트레스의 개념 및 이론, 스트레스원의 분류
1) 강의주제: 스트레스의 개념 및 이론, 스트레스원의 분류 2) 강의목표: - 스트레스를 정의할 수 있다. - 스트레스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원을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의 개념 - 스트레스 이론 - 스트레스원의 분류
|
토론 |
2차시 |
스트레스원의 대처
1) 강의주제: 스트레스원의 대처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에 대한 직접적 대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방어적 대처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사회적 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
|
3차시 |
주요 건강 문제의 심리적 측면
1) 강의주제: 주요 건강 문제의 심리적 측면 2) 강의목표: - A/B 유형과 관상동맥 심장병을 설명할 수 있다. - 암의 심리적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수면과 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요 건강 문제의 심리적 측면
|
|
13주 |
1차시 |
사회심리학의 기초, 사회인지
1) 강의주제: 사회심리학의 기초, 사회인지 2) 강의목표: - 귀인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오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상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고정관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심리학의 기초 - 사회 인지
|
|
2차시 |
사회적 영향
1) 강의주제: 사회적 영향 2) 강의목표: -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도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동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순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복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입장 고수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도 - 태도 변화 - 동조 - 순종 - 복종 - 자신의 입장 고수 전략
|
|
3차시 |
사회적 관계
1) 강의주제: 사회적 관계 2) 강의목표: - 사랑을 정의할 수 있다. - 공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친사회적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 - 공격성 - 친사회적 행동
|
|
14주 |
1차시 |
심리평가의 개념
1) 강의주제: 심리평가의 개념 2) 강의목표: - 행동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임상적 면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질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평가 - 임상적 면담 - 질문지 - 심리검사
|
|
2차시 |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
1) 강의주제: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할 요건 2) 강의목표: - 신뢰도를 정의할 수 있다. - 타당도를 정의할 수 있다. - 표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뢰도 - 타당도 - 표준화
|
|
3차시 |
심리검사의 종류
1) 강의주제: 심리검사의 종류 2) 강의목표: - 인지기능검사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객관적 성격검사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 주관적 성격검사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기능검사 - 성격 및 정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