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인간행동, 발달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인간행동, 발달 2) 강의목표: - 인간행동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발달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이론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행동발달 - 발달이론 - 성격이론
|
|
2차시 |
부적응이론, 사회체계이론
1) 강의주제: 부적응이론, 사회체계이론 2) 강의목표: - 부적응행동의 종류와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체계이론의 개념과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적응이론 - 사회체계이론
|
|
3차시 |
행동주의, 인지주의 성격 이론
1) 강의주제: 행동주의, 인지주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성격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주의 성격이론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주의 성격이론 - 인지주의 성격이론
|
|
2주 |
1차시 |
인지주의 성격 이론과 체계 이론
1) 강의주제: 인지주의 성격이론과 체계이론 2) 강의목표: - 인지주의 성격이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 체계이론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주의 성격이론 - 체계이론
|
|
2차시 |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 이론
1) 강의주제: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에릭슨의 성격이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
|
3차시 |
융과 로저스의 성격 이론
1) 강의주제: 융과 로저스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로저스의 인본주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 로저스의 인본주의 성격이론
|
|
3주 |
1차시 |
태내기와 출산
1) 강의주제: 태내기와 출산 2) 강의목표: - 태내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출산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태내기 - 출산의 과정
|
토론 |
2차시 |
분만의 유형/신생아기와 영아기
1) 강의주제: 분만의 유형/신생아기와 영아기 2) 강의목표: - 분만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생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분만의 유형 - 신생아기 - 영아기
|
|
3차시 |
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 발달
1) 강의주제: 영아기·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 발달 2) 강의목표: - 영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아기 - 유아기 - 아동기 - 청소년기
|
|
4주 |
1차시 |
청소년기 인지적ㆍ심리적ㆍ도덕적 발달
1) 강의주제: 청소년기 인지적·심리적·도덕적 발달 2) 강의목표: - 인지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적·도덕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지적 발달 - 심리적·도덕적 발달
|
|
2차시 |
청년기의 신체적ㆍ인지적 성격 발달
1) 강의주제: 청년기의 신체적·인지적 성격 발달 2) 강의목표: - 신체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청년기의 신체적 발달 - 청년기의 인지적 발달 - 청년기의 성격 발달
|
|
3차시 |
직업의 세계/성과 친밀성/결혼과 부모되기
1) 강의주제: 직업의 세계/성과 친밀성/결혼과 부모되기 2) 강의목표: - 직업의 세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과 친밀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결혼, 부모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업의 세계 - 성과 친밀성 - 관계형성의 변화 - 부모되기
|
|
5주 |
1차시 |
장년기의 생물학적ㆍ인지적 변화
1) 강의주제: 장년기의 생물학적·인지적 변화 2) 강의목표: - 생물학적인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인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장년기 - 생물학적 변화 - 심리적 변화
|
|
2차시 |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
1) 강의주제: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 2) 강의목표: - 장년기의 심리 및 사회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적 변화 - 발달단계로서의 장년기
|
|
3차시 |
장년기의 변화
1) 강의주제: 장년기의 변화 2) 강의목표: - 성적인 변화와 장년기의 성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년기의 변화하는 역할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적 변화와 장년기의 성기능 - 장년기의 변화하는 역할들 - 장년기와 사회복지의 관계
|
|
6주 |
1차시 |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와 새로운 역할
1) 강의주제: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와 새로운 역할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새로운 역할과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삶과 죽음의 수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령화 사회의 도래 - 새로운 역할과 활동 - 삶과 죽음의 수용
|
|
2차시 |
노인학대
1) 강의주제: 노인학대 2) 강의목표: - 노인학대의 정의 및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학대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학대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학대의 정의 및 현황 - 노인학대의 유형 - 노인학대에 관한 제 이론
|
|
3차시 |
노년기의 발달단계
1) 강의주제: 노년기의 발달단계 2) 강의목표: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 발달에 따른 문제점의 거시적, 미시적 실천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 노년기의 사회복지실천
|
|
7주 |
1차시 |
정신역동ㆍ심리사회ㆍ분석심리ㆍ인본주의 성격이론
1) 강의주제: 정신역동·심리사회·분석심리·인본주의 성격이론 2) 강의목표: - 정신역동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심리사회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분석심리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본주의 이론이 무엇인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정신역동 이론 - 심리사회 이론 - 분석심리 이론 - 인본주의 이론
|
|
2차시 |
학습이론의 개념
1) 강의주제: 학습이론의 개념 2) 강의목표: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사회학습이론
|
|
3차시 |
인간발달의 개념
1) 강의주제: 인간발달의 개념 2) 강의목표: - 인간발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태내기와 신생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유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와 청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장년기와 노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발달의 개념 - 태내기와 신생아기 - 영·유아기 - 청소년기/청년기 - 장년기/노년기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이상행동의 개념
1) 강의주제: 이상행동의 개념 2) 강의목표: - 이상행동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제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상행동의 정의 - 이상행동의 제 이론
|
|
2차시 |
정신장애의 유형
1) 강의주제: 정신장애의 유형 2) 강의목표: - 불안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분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신체형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해리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신분열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불안장애 - 기분장애 - 신체형 장애 - 해리장애 - 정신분열증 - 성격장애
|
|
3차시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1) 강의주제: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2) 강의목표: - 성격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물질관련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충동통제 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격장애 - 성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 물질관련장애, 섭식장애, 수면장애 - 소아기 및 청소년기 장애 - 충동통제 장애 - 이상행동의 평가와 진단
|
|
10주 |
1차시 |
집단과 조직의 정의
1) 강의주제: 집단과 조직의 정의 2) 강의목표: - 집단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정의와 유사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의 정의와 특성 - 집단의 발달단계와 주요개념 - 집단의 유형 - 집단과 사회사업실천 - 조직의 정의와 유사개념
|
과제 |
2차시 |
조직의 유형과 원리
1) 강의주제: 조직의 유형과 원리 2) 강의목표: - 조직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구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조직의 유형 - 조직의 원리 - 계선조직과 참모조직 - 조직구조 - 조직의 중요성
|
|
3차시 |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1) 강의주제: 집단과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인간관계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대인관계의 유형을 말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해치는 부정적 사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좋은 인간관계 전략을 삶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의 의미 - 대인관계의 유형 - 인간관계를 해치는 부정적 사고 - 좋은 인간관계 전략
|
|
11주 |
1차시 |
의사소통의 개념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개념 2) 강의목표: - 엠바고가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엠바고의 정의와 사례 - 의사소통의 개념 - 의사소통의 기능 - 의사소통의 원칙 - 공식적 의사소통과 비공식적 의사소통 - 일방적 의사소통과 쌍방적 의사소통
|
|
2차시 |
의사소통의 형태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형태 2) 강의목표: - 의사소통 형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조직에서의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의사소통의 형태 - 조직에서의 의사소통 - 의사소통의 과정 - 의사소통의 장애요인
|
|
3차시 |
리더십의 개념
1) 강의주제: 리더십의 개념 2) 강의목표: - 리더십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 리더십 이론의 종류를 알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리더십의 개념 - 리더십 이론
|
|
12주 |
1차시 |
가족과 인간행동
1) 강의주제: 가족과 인간행동 2) 강의목표: - 사회체계로써 가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기본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부모의 사회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녀양육의 두 가지 주요 차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녀양육의 네 가지 패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권위적 양육 행동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체계로써 가족과 가족의 기능 - 가정에서 자녀를 위한 기본목표 -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부모의 사회화 - 자녀양육의 두 가지 주요 차원 - 자녀양육의 네 가지 패턴 - 권위적 양육 행동의 효과
|
토론 |
2차시 |
다양한 가족형태
1) 강의주제: 다양한 가족형태 2) 강의목표: - 부모의 태도와 도덕적 표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 부모와 양육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이혼과 양육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재혼가정과 양육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의 태도와 도덕적 표준 - 가족의 형태와 양육행동 - 가족에 대한 논의
|
|
3차시 |
학교와 인간행동
1) 강의주제: 학교와 인간행동 2) 강의목표: - 교육목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목표 - 교육과정 - 교육평가
|
|
13주 |
1차시 |
지역사회의 개념과 기능
1) 강의주제: 지역사회의 개념과 기능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정의와 특성을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사전적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학문적 의미를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기능을 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의 개념 - 지역사회의 사전적 의미 - 지역사회의 학문적 의미 - 지역사회의 기능
|
|
2차시 |
지역사회 유형
1) 강의주제: 지역사회 유형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구성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할 수 있다. - 체계로서의 지역사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유형을 말할 수 있다. - 지역사회의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의 구성요소 - 체계로서의 지역사회 - 지역사회의 유형 - 지역사회의 영향
|
|
3차시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
1) 강의주제: 지역사회와 지역사회복지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복지의 개념, 속성, 개입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체계 - 지역사회복지
|
|
14주 |
1차시 |
문화의 특성과 유형
1) 강의주제: 문화의 특성과 유형 2) 강의목표: - 문화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특성 - 문화의 유형
|
|
2차시 |
문화변동과 문화체계
1) 강의주제: 문화변동과 문화체계 2) 강의목표: - 세대의 개념을 알고 문화변동과 세대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체계와 인간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변동과 세대갈등 - 문화체계와 인간행동
|
|
3차시 |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이론
1) 강의주제: 다문화주의와 다문화 이론 2) 강의목표: - 다문화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문화 - 다문화주의 - 다문화 이론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