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평생교육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개념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개념의 형성과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이 갖는 특성을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개념의 형성과정 - 평생교육 개념 이해 - 평생교육의 특성
|
|
2차시 |
평생교육 관련용어
1) 강의주제: 평생교육 관련용어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이해하고 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교육 - 계속교육 - 추가교육 - 순환교육 - 사회교육 - 민중교육
|
|
3차시 |
평생교육의 필요성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필요성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이 발달하게 된 배경을 알고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의 성장과 발달 - 인간의 욕구충족 - 학교교육의 보완 - 변화와 혁신 - 지식기반사회
|
|
2주 |
1차시 |
서구의 평생교육 역사
1) 강의주제: 서구의 평생교육 역사 2) 강의목표: - 서구의 평생교육 역사에 대해 이해하여 발전단계별로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생기 - 성장기 - 성숙기
|
|
2차시 |
한국의 평생교육 역사
1) 강의주제: 한국의 평생교육 역사 2) 강의목표: - 한국의 평생교육이 발전해 온 과정을 이해하고 시대별로 분류할 수 있다. - 각 발전과정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방이전 - 해방∼1950년대 - 1960년대 - 1970년대 - 1980년대 - 1990년대
|
|
3차시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을 알고 평생교육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문주의 평생교육 - 진보주의 평생교육 - 행동주의 평생교육 - 인본주의 평생교육 - 급진주의 평생교육 - 분석철학 평생교육
|
|
3주 |
1차시 |
심리학적 배경
1) 강의주제: 심리학적 배경 2) 강의목표: -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발달과제에 따른 학습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자에 대한 발달심리학적 접근 - 성인학습자의 발달단계별 특성 - 성인학습자의 발달과업
|
토론 |
2차시 |
교육사회학적 배경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적 배경 2) 강의목표: - 사회학적인 관점에서의 평생교육을 이해하고 그것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 기능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 갈등론적 패러다임과 평생교육
|
|
3차시 |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1) 강의주제: 안드라고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2) 강의목표: - 안드라고지의 개념을 알고 성인학습의 기본가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을 이해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안드라고지의 개념 - 안드라고지의 학습에 대한 기본 가정 - 자기주도적 학습
|
|
4주 |
1차시 |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 강의주제: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 강의목표: - 평생학습사회에서 성인학습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의 개념과 의의 - 성인교육학의 기원 - 성인학습의 필요성과 사회적 맥락
|
|
2차시 |
성인학습 환경과 참여 동기
1) 강의주제: 성인학습 환경과 참여 동기 2) 강의목표: - 성인학습 환경의 특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성인교육의 참여 동기와 이를 방해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 환경 - 성인교육 참여 동기 - 교육참여의 방해요소
|
|
3차시 |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1) 강의주제: 성인학습 이론과 모델 2) 강의목표: - 성인학습의 이론과 모델을 이해하여 각각의 이론과 모델이 갖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안드라고지 - McClusky의 마진이론 - Illeris의 학습의 3차원 모델 - Jarvis의 학습과정 - 자기주도학습 - 전환학습 - 경험학습
|
|
5주 |
1차시 |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활동
1) 강의주제: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활동 2) 강의목표: - 유네스코와 OECD의 평생교육활동에 대하여 알고, 한국의 평생교육의 전개방향을 이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UNESCO - OECD
|
|
2차시 |
주요선진국의 평생교육 동향
1) 강의주제: 주요선진국의 평생교육 동향 2) 강의목표: - 영국, 미국, 독일, 일본의 평생교육 동향을 알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국 - 미국 - 독일 - 일본
|
|
3차시 |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평생교육 동향
1) 강의주제: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평생교육 동향 2) 강의목표: - 덴마크와 스웨덴, 핀란드의 평생교육 동향을 알고 우리나라 평생교육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덴마크 - 스웨덴 - 핀란드
|
|
6주 |
1차시 |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개념의 의의
1) 강의주제: 지역사회와 평생교육 개념의 의의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목적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개념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의의
|
|
2차시 |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지역사회발전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평생교육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 내에서 평생교육자들이 가져야 하는 자질과 역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발전과 지역사회개발 -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평생교육 - 평생학습사회 : 학습사회론과 학습하는 지역 - 지역사회 평생교육자의 자질과 역할
|
|
3차시 |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1) 강의주제: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실제 2) 강의목표: - 학습동아리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구비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영리조직의 대두배경과 지역단체 평생교육의 사례를 들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동아리 - 평생학습도시 - 지역단체
|
|
7주 |
1차시 |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1) 강의주제: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2) 강의목표: - 평생학습의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적자원개발의 전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학습의 전개 - 인적자원개발의 전개
|
|
2차시 |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1) 강의주제: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2) 강의목표: -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제4차 산업혁명시대 평생학습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 -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및 제4차 산업혁명 - 제4차 산업혁명과 인적자원개발 - 제4차 산업혁명과 인적자원개발의 과제
|
|
3차시 |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1) 강의주제: 평생교육과 인적자원개발의 실제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실제 - 인적자원개발 실제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여성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여성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여성평생교육이 대두된 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여성주의 교육학의 다양한 관점을 알고 이를 해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여성평생교육의 의의와 목적 - 성역할 변화와 성 인지적 관점 - 여성주의 교육학의 제 관점
|
|
2차시 |
노인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노인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고령 사회에서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화와 노인교육에 대해 알고 노인학습자를 파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령 사회 - 노인학습자의 이해 - 노인교육의 방법론
|
|
3차시 |
사회취약계층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사회취약계층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의 의의를 알고 실천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의 의의를 알고 실천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북한 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의 의의를 알고 실천적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 이주민 대상 평생교육 - 북한 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
|
|
10주 |
1차시 |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1) 강의주제: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2) 강의목표: -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이 어떻게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과 공학 - 교육공학과 원격교육 - 수업에의 적용 - 네트워크의 종류
|
과제 |
2차시 |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1) 강의주제: 원격교육의 이론적 기초 2) 강의목표: - 원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원격교육의 종류 및 학습매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원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원격교육의 역사 - 원격교육의 특징 - 원격교육의 장단점 - 원격교육의 종류 및 학습매체 - 원격교육의 현황
|
|
3차시 |
원격교육과 평생교육
1) 강의주제: 원격교육과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평생학습체제에서 원격교육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체제에서 원격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K-MOOC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학습체제에서의 원격교육 - 평생교육에서 원격교육 활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K-MOOC의 특징과 중점 과제
|
|
11주 |
1차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1) 강의주제: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절차를 알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
|
2차시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1)
1)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1) 2) 강의목표: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을 알고 각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기획과 설계단계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설계
|
|
3차시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2)
1)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2)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다. - 실행 및 평가 단계를 이해하여 이를 실제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마케팅 및 홍보 - 프로그램 실행 - 프로그램 평가
|
|
12주 |
1차시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과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주제: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과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 2) 강의목표: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 교수자중심 평생교육방법
|
토론 |
2차시 |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주제: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2) 강의목표: -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을 10가지 이상 말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을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브레인스토밍법 - 문답법 - 버즈집단토의 - 허들집단토의법 - 눈덩이 토의법 - 콜로키엄 - 공동의장제 집단토의법 - 전문지도자에 의한 집단토의 - 워크숍 - 세미나 - 면담 - 패널토의 - 심포지엄 - 포럼 - 논쟁
|
|
3차시 |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과 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1) 강의주제: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과 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2) 강의목표: -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매체활용평생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 - 매체활용 평생교육방법
|
|
13주 |
1차시 |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법
1) 강의주제: 평생교육제도와 평생교육법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유형과 바람직한 개혁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제도의 유형과 개혁방향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
|
2차시 |
학습인증제도와 평생교육행정
1) 강의주제: 학습인증제도와 평생교육행정 2) 강의목표: - 학습인증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행정의 정의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인증제도 - 평생교육행정
|
|
3차시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관련 행정조직과 평생교육정책
1) 강의주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관련 행정조직과 평생교육정책 2) 강의목표: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관련 행정조직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관련 행정조직과 주요업무 - 평생교육정책
|
|
14주 |
1차시 |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경영의 기초
1) 강의주제: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경영의 기초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경영의 개념을 통합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초
|
|
2차시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구성 요소
1) 강의주제: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구성 요소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위한 구성 요소로서 경영의 과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을 위한 경영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활동 과제 - 평생교육기관의 경영활동 과정
|
|
3차시 |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1) 강의주제: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평생교육정책의 과제와 전망을 제시할 수 있다.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발전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열린학습사회를 위한 신학습체제 - 한국의 평생교육발전 - 한국 평생교육의 과제와 전망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