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평생교육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개념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개념의 출현과 의미 - 교육대상과 내용에서 본 평생교육 - 조직화의 수준에서 본 평생교육
|
|
2차시 |
페다고지(Pedagogy)와 안드라고지(Andragogy)
1) 강의주제: 페다고지(Pedagogy)와 안드라고지(Andragogy) 2) 강의목표: - 안드라고지의 등장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이분법적 설정에 대한 반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안드라고지의 등장 - 페다고지 대치개념으로서의 안드라고지 -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이분법적 설정에 대한 반론
|
|
3차시 |
평생교육방법론의 의미와 특성
1) 강의주제: 평생교육방법론의 의미와 특성 2) 강의목표: - 교육환경 변화와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방법론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정보화시대의 평생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환경 변화와 평생교육 - 평생교육방법론의 의미와 특성 - 정보화시대의 평생교육방법
|
|
2주 |
1차시 |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1) 강의주제: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2) 강의목표: - 성인 전기의 인지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중기의 인지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후기의 인지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 전기(20~40세)의 인지적 특성 - 성인 중기(40~65세)의 인지적 특성 - 성인 후기(64세 이후)의 인지적 특성
|
|
2차시 |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1) 강의주제: 성인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2) 강의목표: - 성인 전기의 신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중기의 신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 후기의 신체적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 전기(20~40세)의 신체적 특성 - 성인 중기(40~65세)의 신체적 특성 - 성인 후기(65세 이후)의 신체적 특성
|
|
3차시 |
성인학습자의 퍼스낼리티: 심리적 학습장애요인
1) 강의주제: 성인학습자의 퍼스낼리티: 심리적 학습장애요인 2) 강의목표: - 새 지식과 옛 지식의 차이에서 오는 거부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에 대한 인성적 장애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새 지식과 옛 지식의 차이에서 오는 거부감 - 학습에 대한 불안감 - 학습에 대한 인성적 장애요인
|
|
3주 |
1차시 |
성인학습의 특징과 성인교수법
1) 강의주제: 성인학습의 특징과 성인교수법 2) 강의목표: - 성인학습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학습의 특징 -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
|
토론 |
2차시 |
성인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방법
1) 강의주제: 성인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방법 2) 강의목표: - 실용적 사태를 다루는 성인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인의 인지적. 신체적. 정의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실용적 사태를 다루는 성인교육 - 성인의 인지적 특성을 반영한 성인교육 - 성인의 신체적 특성을 반영한 성인교육 - 성인의 정의적 특성을 반영한 성인교육
|
|
3차시 |
성인교육방법의 일반적 원리
1) 강의주제: 성인교육방법의 일반적 원리 2) 강의목표: - 성인교육방법의 일반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성인교육방법의 일반적 원리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
|
|
4주 |
1차시 |
존 듀이(John Dewey)
1) 강의주제: 존 듀이(John Dewey) 2) 강의목표: - 존 듀이의 생애와 교육이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존 듀이의 교육관과 성인교육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존 듀이의 교사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존 듀이의 생애와 교육이념 - 존 듀이의 교육관과 성인교육학 - 존 듀이의 교사관
|
|
2차시 |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1) 강의주제: 파울로 프레이리(Paulo Freire) 2) 강의목표: - 파울로 프레이리의 생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이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레이리의 생애 - 프레이리의 교육이념 - 프레이리의 교육방법
|
|
3차시 |
말콤 노울즈(Malcom Knowles)와 잭 머지로(Jack Mezirow)
1) 강의주제: 말콤 노울즈(Malcom Knowles)와 잭 머지로(Jack Mezirow) 2) 강의목표: - 말콤 노울즈와 그의 교육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잭 머지로와 그의 교육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말콤 노울즈(Malcom Knowles) - 잭 머지로(Jack Mezirow)
|
|
5주 |
1차시 |
평생교육 교수의 개념과 원리
1) 강의주제: 평생교육 교수의 개념과 원리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교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교수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교수의 개념 - 평생교육 교수원리
|
|
2차시 |
평생교육의 교수-학습 전개과정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교수-학습 전개과정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도입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전개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정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 - 도입단계 - 전개단계 - 정리단계
|
|
3차시 |
평생교육 교수원리 및 전략
1) 강의주제: 평생교육 교수원리 및 전략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교수원리 및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교수원리 및 전략
|
|
6주 |
1차시 |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주제: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2) 강의목표: - 학습자 조직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 목적과 내용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학습 매체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기법에 따른 분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자 조직에 따른 분류 - 교육 목적과 내용에 따른 분류 - 교수-학습 매체에 따른 분류 - 교수기법에 따른 분류
|
|
2차시 |
개인중심 교육방법
1) 강의주제: 개인중심 교육방법 2) 강의목표: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의미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필요성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원리: 자기주도학습
|
|
3차시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유형과 교육적 기능
1) 강의주제: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유형과 교육적 기능 2) 강의목표: - 개인지도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상담활용 및 매체활용 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인지도 방식 - 상담활용 및 매체활용 방식 - 개인중심 교육방법의 과제
|
|
7주 |
1차시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기초
1) 강의주제: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기초 2) 강의목표: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유형 중 강의식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개념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의의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유형: 강의식 교수방법
|
|
2차시 |
집단중심 교육방법: 토론식 교수방법
1) 강의주제: 집단중심 교육방법: 토론식 교수방법 2) 강의목표: - 집단중심 교수방법의 유형 중 토론식 교수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토론학습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토론식 수업의 개념 및 의의 - 토론학습 기법
|
|
3차시 |
집단중심 교육방법: 경험학습 기법
1) 강의주제: 집단중심 교육방법: 경험학습 기법 2) 강의목표: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유형 중 경험학습 기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선정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험학습 기법 - 집단중심 교육방법의 선정기준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개념
1) 강의주제: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개념 2) 강의목표: -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개념과 의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평생교육시설의 평생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개념과 의의 - 지역평생교육시설의 평생교육
|
|
2차시 |
지역사회 중심 교육방법의 유형과 교육적 기능
1) 강의주제: 지역사회 중심 교육방법의 유형과 교육적 기능 2) 강의목표: - 프레이리의 민중교육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스웨덴의 학습동아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덴마크의 국민대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레이리의 민중교육 모형 - 스웨덴의 학습동아리(study circle) - 덴마크의 국민대학(Folk High School)
|
|
3차시 |
우리나라의 새마을 운동
1) 강의주제: 우리나라의 새마을 운동 2) 강의목표: -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 - 지역사회중심 교육방법의 과제
|
|
10주 |
1차시 |
교수매체의 개념과 의의
1) 강의주제: 교수매체의 개념과 의의 2) 강의목표: - 교수매체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매체의 특성과 장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매체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수매체의 개념과 필요성 - 교수매체의 특성과 장점 - 교수매체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원칙
|
과제 |
2차시 |
교수매체의 유형과 선정
1) 강의주제: 교수매체의 유형과 선정 2) 강의목표: - 교수매체의 유형과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매체의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수매체와 ICT 활용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수매체의 유형과 활용 - 교수매체의 선정 - 교수매체와 ICT 활용 교육
|
|
3차시 |
교수매체와 ICT 활용 교육방법의 유형
1) 강의주제: 교수매체와 ICT 활용 교육방법의 유형 2) 강의목표: - 컴퓨터 보조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멀티미디어 활용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터넷 활용 교육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컴퓨터 보조 교육(CAI) - 멀티미디어(multimedia) 활용 교육 - 인터넷(internet) 활용 교육
|
|
11주 |
1차시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이해
1) 강의주제: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이해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자료의 개념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개념과 유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자료의 유형 및 자료 개발의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자료의 개념과 실제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개념과 유용성 - 교육자료의 유형 및 자료 개발의 원리
|
|
2차시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과정
1) 강의주제: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과정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자료 개발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전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자료 개발 모델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전개과정
|
|
3차시 |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방법 및 활용
1) 강의주제: 평생교육자료 개발의 방법 및 활용 2) 강의목표: - 인쇄자료 개발의 방법 및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시청각교육자료 개발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웹 기반 교육자료(WBI) 개발의 방법 및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쇄자료 개발의 방법 및 활용 - 시청각교육자료 개발방법 - 웹 기반 교육자료(WBI) 개발의 방법 및 활용
|
|
12주 |
1차시 |
평생교육 실천현장(기관 및 프로그램)
1) 강의주제: 평생교육 실천현장(기관 및 프로그램)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주요 평생교육시설과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기관 및 시설 - 주요 평생교육시설과 프로그램
|
토론 |
2차시 |
평생학습도시
1) 강의주제: 평생학습도시 2) 강의목표: - 평생학습도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도시의 유형과 지원체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학습도시의 이해 - 평생학습도시의 유형과 지원체제
|
|
3차시 |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방법 및 전략
1) 강의주제: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방법 및 전략 2) 강의목표: -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기본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방법 및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학습 네트워크의 중요성과 기본 모형 -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방법 및 전략
|
|
13주 |
1차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과 실행과정
1) 강의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과 실행과정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행과정 및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운영의 개념과 원리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행과정 및 영역
|
|
2차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1) 강의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방법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일정 및 준비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강사 선정 및 관리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일정 및 준비사항 - 강사 선정 및 관리의 실제
|
|
3차시 |
평생교육 프로그램 예산 편성
1) 강의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예산 편성 2) 강의목표: - 비용 산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용의 확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비용 절감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용 산출 - 비용의 확보 - 비용 절감법
|
|
14주 |
1차시 |
평생교육 평가의 이해
1) 강의주제: 평생교육 평가의 이해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평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평가의 영역과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평가의 이해 - 평생교육 평가의 영역과 원리
|
|
2차시 |
평생교육 평가의 모델
1) 강의주제: 평생교육 평가의 모델 2) 강의목표: - 목표도달 평가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의사결정 평가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탈목적 평가 모델과 참여자 평가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목표도달 평가 모델 - 의사결정 평가 모델 - 탈목적 평가 모델 - 참여자 평가 모델
|
|
3차시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1) 강의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 -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실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