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평생교육의 정의와 특성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정의와 특성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형성배경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정의를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원리를 알고 평생학습이 지향하는 바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개념의 형성배경 - 평생교육의 정의 - 평생교육의 일반적 원리와 지향점
|
|
2차시 |
평생교육의 특성과 프로그램개발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특성과 프로그램개발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개념적 특성을 알고 프로그램개발 아이디어를 개진할 수 있다. - 평생교육과 관련된 용어를 설명할 수 있다. - 미래사회에 대비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방향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성 - 평생교육발전을 위한 개념적 특성 - 평생교육과 관련된 용어의 이해 - 미래사회와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
3차시 |
평생교육의 역할과 프로그램개발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역할과 프로그램개발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역할을 이해하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하여 알고 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사업을 알고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의 역할과 프로그램개발 - 평생교육법과 프로그램개발 -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프로그램개발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업과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
2주 |
1차시 |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개발의 개념과 특성
1) 강의주제: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개발의 개념과 특성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에서 프로그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및 특성을 알고 프로그램개발 아이디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의 이해 -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및 특성
|
|
2차시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과 개발 영역
1)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과 개발 영역 2) 강의목표: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을 알고 프로그램개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영역에 대해 알고 관심영역을 설정하여 이에 따라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 영역 -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
|
3차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이해
1) 강의주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이해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참여 동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의 평생교육 참여를 방해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참여 장애요인을 고려한 운영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실패 유형에 대하여 알고 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참여 동기 - 프로그램 참여 장애 요인 - 프로그램 참여 동기와 참여 장애요인을 고려한 운영전략 - 프로그램개발의 실패 유형
|
|
3주 |
1차시 |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의 이론 2) 강의목표: - 전통적 합리성 이론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역동적 상호작용 이론에 대해 알고 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순환적 개발이론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비판적 실천이론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전통적 합리성이론 - 역동적 상호작용이론 - 순환적 개발이론 - 비판적 실천이론
|
토론 |
2차시 |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2) 강의목표: - 선형적 접근방법과 비선형적 접근방법을 알고 이를 개발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통합적 접근방법과 비통합적 접근방법을 알고 이를 개발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체제분석적 접근방법을 알고 이를 개발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다. - 점증주의 접근방법과 기술공학적 접근방법을 알고 이를 개발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 요구중심 접근방법과 직무분석중심 접근 방법을 알고 이를 개발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다. - 경영관리적 접근법과 자원활용 계획접근방법을 알고 이를 개발과정에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선형적 접근방법과 비선형적 접근방법 - 통합적 접근방법과 비통합적 접근방법 - 체제분석적 접근방법 - 점증주의 접근방법과 기술공학적 접근방법 - 요구중심 접근방법과 직무분석중심 접근 방법 - 경영관리적 접근법과 자원활용 계획접근 방법
|
|
3차시 |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과 통합적 절차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과 통합적 절차 2) 강의목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을 알고 이를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의 통합적 절차모형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 - 프로그램개발의 통합모형
|
|
4주 |
1차시 |
프로그램 기획의 의미
1) 강의주제: 프로그램 기획의 의미 2) 강의목표: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에서 첫 단계인 기획의 개념과 목적, 성격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과제를 알고 프로그램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목적, 성격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과제
|
|
2차시 |
프로그램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프로그램개발팀 구성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프로그램개발팀 구성 2) 강의목표: - 프로그램개발의 필요성을 검토하는 이유를 알고 이러한 절차에 따른 개발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개발팀과 자문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하여 이해하고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 - 프로그램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
|
3차시 |
상황분석 및 학습자분석
1) 강의주제: 상황분석 및 학습자분석 2) 강의목표: -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기관 및 지역사회 환경을 분석하는 의미를 알고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학습자분석의 의미를 알고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개발 상황분석 - 프로그램개발 학습자분석
|
|
5주 |
1차시 |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 및 유형
1) 강의주제: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 및 유형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과 요구의 유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요구의 발현 주체를 알고, 이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 - 프로그램 요구의 유형 - 프로그램 요구의 발현 주체
|
|
2차시 |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이해
1) 강의주제: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이해 2) 강의목표: - 요구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특성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요구분석의 유형을 알고 실제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요구분석의 개념과 필요성 - 요구분석의 특성 - 요구분석의 유형
|
|
3차시 |
직무분석과 교육필요점 분석 및 우선순위결정
1) 강의주제: 직무분석과 교육필요점 분석 및 우선순위결정 2) 강의목표: -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직무분석과 교육필요점 분석의 의미를 알고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 요구분석 결과에 따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무분석 - 교육필요점 분석 - 과제분석과 결과처리 -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
6주 |
1차시 |
교육목적 및 프로그램목표, 학습목표
1) 강의주제: 교육목적 및 프로그램목표, 학습목표 2) 강의목표: - 교육목적 및 프로그램목표, 학습목표의 개념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목적 및 목표의 기능을 알고 기능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교육목적 및 프로그램목표, 학습목표를 설정할 때 고려사항에 대해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목적 및 목표의 정의 - 교육목적, 프로그램목표, 학습목표의 개념 - 교육목적 및 목표의 기능 - 목표설정 시 고려사항
|
|
2차시 |
목표기술 방법
1) 강의주제: 목표기술 방법 2) 강의목표: - 선정된 요구를 목표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목표진술의 원칙과 목표진술 방식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선정된 요구의 전환 - 목표진술의 원칙 - 목표진술 방식 - 목표진술 절차
|
|
3차시 |
학습목표 진술
1) 강의주제: 학습목표 진술 2) 강의목표: - 단위수업에서 설정하는 학습목표의 영역을 알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학습목표의 유형 및 특성을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학습목표 설정방법을 알고 다양한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목표의 영역 - 학습목표의 유형 - 학습목표의 설정방법
|
|
7주 |
1차시 |
프로그램 설계의 이해
1) 강의주제: 프로그램 설계의 이해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와 구조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형태에 따른 설계 방법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설계 -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 및 구조 - 프로그램 형태에 따른 설계방법
|
|
2차시 |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및 조직
1) 강의주제: 프로그램 내용의 선정 및 조직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 프로그램 내용선정과 조직의 원리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원리와 방법 - 프로그램 내용선정과 조직의 원리와 방법
|
|
3차시 |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의 선정
1) 강의주제: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의 선정 2) 강의목표: - 선정된 교육내용을 토대로 프로그램 개요를 작성할 수 있다. - 교육내용에 따른 다양한 교육방법을 알고 이를 단위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교육매체의 필요성을 알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따라 교육매체를 적절하게 선정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 교육방법의 선정 - 교수매체의 선정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교육자료 개발
1) 강의주제: 교육자료 개발 2) 강의목표: - 교육자료의 종류와 선택방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료의 선정과 개발 원리를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수매체 - 교육자료의 종류와 선정 - 자료의 선정 및 개발 원리
|
|
2차시 |
학습자용 교재 및 학습매체
1) 강의주제: 학습자용 교재 및 학습매체 2) 강의목표: - 학습자용 교재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에서 활용할 학습자용 교재를 개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습자용 교재: 핸드북과 워크아웃 - 학습매체로서의 ppt
|
|
3차시 |
교수자용 교재
1) 강의주제: 교수자용 교재 2) 강의목표: - 교재를 제작하는 방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 활동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재 개발 - 교안 작성 - 활동계획서 작성
|
|
10주 |
1차시 |
인사관리와 재무관리
1) 강의주제: 인사관리와 재무관리 2) 강의목표: - 인사관리의 의미와 원리, 유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재무관리의 개념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사관리의 개념과 원리 및 유형 - 재무관리의 개념
|
과제 |
2차시 |
인적자원의 관리
1) 강의주제: 인적자원의 관리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에서 인적자원의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운영담당자의 임무와 자세를 알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 교ㆍ강사의 조건과 선정절차를 알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에서 인적자원 - 프로그램 운영자의 자질 및 선정 - 교ㆍ강사 자질 및 선정
|
|
3차시 |
물적 자원과 금전적 자원의 관리
1) 강의주제: 물적 자원과 금전적 자원의 관리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에 필요한 물적 자원을 선정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평생교육에 필요한 금전적 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물적 자원의 선정과 배치 - 금전적 자원의 확보 및 관리
|
|
11주 |
1차시 |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1) 강의주제: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2) 강의목표: - 평생교육프로그램 마케팅의 필요성과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개념의 변천과정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마케팅의 성격을 알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의 필요성과 개념 - 마케팅 개념의 변천과정 - 마케팅의 성격
|
|
2차시 |
마케팅 전략(STP)
1) 강의주제: 마케팅 전략(STP) 2) 강의목표: - 평생교육 시장을 세분화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 표적시장을 선택하고 포지셔닝(positioning)하는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전략 - 평생교육 시장 세분화 - 표적시장 선택 - 포지셔닝(positioning)
|
|
3차시 |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및 홍보전략
1) 강의주제: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및 홍보전략 2) 강의목표: - 마케팅 혼합전략에 대해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홍보전략에 대해 알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마케팅 혼합 전략(marketing mix) - 프로그램 홍보전략
|
|
12주 |
1차시 |
평생교육실행과 운영의 기본방향
1) 강의주제: 평생교육실행과 운영의 기본방향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알고 교수-학습관리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의미 -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 - 학습관리를 위한 성인학습자 이해
|
토론 |
2차시 |
프로그램의 실행
1) 강의주제: 프로그램의 실행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교수의 원리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교수-학습전개과정에 대해 알고 이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교수의 원리 - 프로그램 교수-학습전개과정
|
|
3차시 |
프로그램의 운영
1) 강의주제: 프로그램의 운영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과정과 영역을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관리의 유의사항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학습동아리 운영관리에 대해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운영관리의 과정과 영역 -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관리의 유의사항 - 학습동아리 운영관리
|
|
13주 |
1차시 |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1) 강의주제: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의 원리를 알고 이를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 프로그램 평가의 영역과 원리
|
|
2차시 |
프로그램 평가의 모형과 평가자의 역할
1) 강의주제: 프로그램 평가의 모형과 평가자의 역할 2) 강의목표: - 프로그램평가 모형에 대해 알고 이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평가자의 역할과 자질에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평가모형 - 프로그램 평가자의 역할과 자질
|
|
3차시 |
프로그램 평가의 설계 및 절차
1) 강의주제: 프로그램 평가의 설계 및 절차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평가의 설계에 대해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평가 절차를 알고 이를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가과정 설계 - 프로그램 평가절차 - 프로그램 평가의 활용
|
|
14주 |
1차시 |
프로그램개발 절차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 절차 2) 강의목표: - 프로그램개발 과정을 알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개발 절차를 이해하고 순서에 따라 프로그램개발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개발 필요성 검토 - 기관 내부/외부 환경분석 - 잠재적 학습자 분석 - 학습자 요구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목표 설정 및 진술 - 프로그램 내용 및 교육방법과 교육매체의 선정 - 자원확보 및 배분 - 마케팅 및 홍보 - 평가 및 보고서 작성
|
|
2차시 |
프로그램개발 사례 및 실습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 사례 및 실습 2) 강의목표: - 프로그램개발의 사례를 보고 이를 분석할 수 있다. - 프로그램개발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 기관내부 및 외부환경 분석 - 잠재적 학습자분석 - 요구분석 및 요구의 우선순위 결정 -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 - 프로그램 내용, 교육방법, 매체의 결정 - 자원배분 - 마케팅 및 홍보 - 평가 및 보고서 작성
|
|
3차시 |
프로그램개발의 전망과 과제
1) 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의 전망과 과제 2) 강의목표: - 프로그램개발 지원체제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보고 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 프로그램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를 알고 이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개발의 지원체제의 전망과 과제 - 프로그램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과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