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교육사회학의 개념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개념 2) 강의목표: - 교육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사회학의 정의와 학문적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화의 목표와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의 정의 - 교육사회학의 정의 - 교육의 사회적 성격 -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 사회화
|
|
2차시 |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강의주제: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강의목표: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회화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과 연결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의 사회적 기능 - 사회화와 교육
|
|
3차시 |
한국교육의 당면 문제
1) 강의주제: 한국교육의 당면 문제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교육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교육의 대안에 대해서 생각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운동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교육의 당면문제 - 한국의 교육운동
|
|
2주 |
1차시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2) 강의목표: - 사회분석이론의 네 가지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기능론의 주요 개념을 나열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기능론
|
|
2차시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2)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2) 2) 강의목표: - 기능론적 교육관의 개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론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능론적 교육관 - 갈등론 - 관련 이론들
|
|
3차시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3)
1) 강의주제: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3) 2) 강의목표: - 갈등론적 교육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갈등론과 기능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시적 접근법과 거시적 접근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갈등론의 평가 - 갈등론적 교육관 -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 교육사회학 분석 및 접근 관점
|
|
3주 |
1차시 |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론
1) 강의주제: 비판이론과 비판적 교육론 2) 강의목표: - 사회변혁이론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비판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비판적 교육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변혁이론 - 비판이론 - 비판적 교육론
|
토론 |
2차시 |
문화식민주의와 여성학
1) 강의주제: 문화식민주의와 여성학 2) 강의목표: - 문화식민주의가 교육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여성학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식민주의 - 여성학
|
|
3차시 |
포스트모더니즘
"1) 강의주제: 포스트모더니즘 2) 강의목표: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점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3) 강의세부내용: -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왜 교육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이야기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
4주 |
1차시 |
해석적 관점의 개념
1) 강의주제: 해석적 관점의 개념 2) 강의목표: - 해석적 관점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해석적 관점의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상호 작용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해석적 관점 - 상호작용론
|
|
2차시 |
해석적 관점의 주요이론
1) 강의주제: 해석적 관점의 주요이론 2) 강의목표: - 민생방법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해석학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교환이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민생방법론 - 해석학 - 교환이론
|
|
3차시 |
해석적 관점의 이론과 한계점
1) 강의주제: 해석적 관점의 이론과 한계점 2) 강의목표: - 현상학의 주요개념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해석적 관점의 한계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현상학 - 해석학 관점의 한계점 - 해석학적 관점에서 본 교육 - 해석적 교육관의 한계점
|
|
5주 |
1차시 |
학력과 학력주의
1) 강의주제: 학력과 학력주의 2) 강의목표: - 학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학력의 종류와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학력주의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력 - 학력경쟁, 교육열, 학력주의
|
|
2차시 |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
1) 강의주제: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 2) 강의목표: - 한국의 학력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외국의 학력주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과 외국의 학력주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력주의 - 한국의 학력주의 - 외국의 학력주의
|
|
3차시 |
학력주의의 폐해 및 대안
1) 강의주제: 학력주의의 폐해 및 대안 2) 강의목표: - 학력주의의 폐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력주를 타파하기 위한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력주의 폐해 - 학력주의 타파를 위한 대안
|
|
6주 |
1차시 |
문화의 의미
1) 강의주제: 문화의 의미 2) 강의목표: - 문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문화발전을 위해 교육이 가지는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의미 - 문화지체와 문화기대 - 문화발전을 위한 교육적 과제
|
|
2차시 |
문화의 내용과 속성 그리고 유형
1) 강의주제: 문화의 내용과 속성 그리고 유형 2) 강의목표: - 문화의 내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문화가 가지는 속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문화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의 내용 - 문화의 속성 - 문화의 유형
|
|
3차시 |
문화교육
1) 강의주제: 문화교육 2) 강의목표: - 문화교육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다. - 문화교육의 기능을 토대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문화교육의 개념 - 문화교육의 분류 - 문화교육의 방법
|
|
7주 |
1차시 |
사회계층의 의미와 결정요인
1) 강의주제: 사회계층의 의미와 결정요인 2) 강의목표: - 사회계층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의 결정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을 객관적, 주관적, 평판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계층의 의미 -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 사회계층의 분류방법
|
|
2차시 |
사회계층에 대한 이론적 시각
1) 강의주제: 사회계층에 대한 이론적 시각 2) 강의목표: - 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적, 갈등주의적 시각을 서로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사회계층과 교육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계층에 대한 이론적 시각 - 교육과 사회계급
|
|
3차시 |
사회이동과 교육
1) 강의주제: 사회이동과 교육 2) 강의목표: - 사회이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이동의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이동의 의미 - 사회이동의 원인 - 사회이동과 학교교육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
1) 강의주제: 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 2) 강의목표: - 교육내용의 사회적 성격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 기존 교육학과 현재의 교육사회학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기존 교육사회학에 대한 비판 - 신 교육사회학과 교육내용 - 교육과정의 사회학
|
|
2차시 |
체험학습
1) 강의주제: 체험학습 2) 강의목표: - 체험학습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체험학습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체험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 체험학습의 배경이론 - 체험학습의 원리 - 체험학습의 지도
|
|
3차시 |
창의적 체험활동
1) 강의주제: 창의적 체험활동 2) 강의목표: -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의 실시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 창의적 체험활동 실시 목적 -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행 - 창의적 체험활동의 사례
|
|
10주 |
1차시 |
학교와 학급
1) 강의주제: 학교와 학급 2) 강의목표: - 학교와 학급의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학급운영기법인 소시오 드라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학교와 학급을 어떻게 볼 것인가? - 학급운영기법:소시오 드라마
|
과제 |
2차시 |
학생
1) 강의주제: 학생 2) 강의목표: - 학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한국학생의 학생문화와 외국학생의 학생문화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의 학생문화 - 외국의 학생문화
|
|
3차시 |
교사
1) 강의주제: 교사 2) 강의목표: - 교직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교사의 여러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직의 특성 - 교사문화 - 교사의 전략과 기대 - 교사의 자기 발견
|
|
11주 |
1차시 |
평등이란 무엇인가?
1) 강의주제: 평등이란 무엇인가? 2) 강의목표: - 평등의 정의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평등과 정의는 어떤 관계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등의 정의 - 평등의 기준 - 평등과 정의의 관계
|
|
2차시 |
교육에서 평등의 의미
1) 강의주제: 교육에서 평등의 의미 2) 강의목표: - 교육 격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불평등 지수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교육에서의 평등 - 교육적 평등의 기준 - 평등과 불평등 지수 - 교육격차
|
|
3차시 |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 교육
1) 강의주제: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 교육 2) 강의목표: - 평등주의 교육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평등주의 교육과 엘리트 교육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등주의 교육 - 엘리트주의 교육 - 평등주의 교육관과 엘리트주의 교육관의 비교
|
|
12주 |
1차시 |
교육정책 수립
1) 강의주제: 교육정책 수립 2) 강의목표: - 한국의 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문명이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의 교육정책 - 국가 이데올로기 - 현대 문명의 특성 - 교육정책 수입에 관련된 관점
|
토론 |
2차시 |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1)
1) 강의주제: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1)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대학입학시험제도의 변화를 알고 비판할 수 있다. - 한국 교육정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
|
3차시 |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2)
1) 강의주제: 한국 교육정책의 당면문제(2) 2) 강의목표: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이 어떤 문제점을 가지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학교의 다양화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자유주의 교육정책 - 교육개방 - 교육-노동시장간 연계 - 학교의 다양화
|
|
13주 |
1차시 |
일본과 미국의 교육정책
1) 강의주제: 일본과 미국의 교육정책 2) 강의목표: - 일본 교육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재 미국의 교육정책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사항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일본과 미국의 교육정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일본 - 미국
|
|
2차시 |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정책
1) 강의주제: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정책 2) 강의목표: - 영국 교육정책의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재의 프랑스의 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정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영국 - 프랑스
|
|
3차시 |
독일의 교육정책
1) 강의주제: 독일의 교육정책 2) 강의목표: - 독일의 교육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 각국의 교육정책이 가지고 있는 시사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독일 - 각국 교육정책의 시사점
|
|
14주 |
1차시 |
평생교육의 의미와 발달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의미와 발달 2) 강의목표: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정의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럽과 한국에서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개념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평생교육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과 평생학습 - 평생교육 관련 개념 - 한국의 평생교육법
|
|
2차시 |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특징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특징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이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의 필요성 - 평생교육의 특징
|
|
3차시 |
평생교육의 유형과 외국의 평생교육
1) 강의주제: 평생교육의 유형과 외국의 평생교육 2) 강의목표: - 평생교육의 유사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평생교육의 패러다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럽, 일본, 미국의 평생교육 흐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교육 유사용어 - 평생교육 패러다임 - 외국의 평생교육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