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인간관계 의미와 유형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인간관계 의미와 유형 2) 강의목표: - 인간관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의 의미 - 현대사회의 특징 - 인간관계의 유형 - 대학생 시기
|
|
2차시 |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1) 강의주제: 인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의미 있는 타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발달단계에 따른 인간관계 - 의미 있는 타인
|
|
3차시 |
부적응적 인간관계
1) 강의주제: 부적응적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부적응적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인 대인동기의 극복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 부적응의 정의기준 - 부적응적 인간관계 유형
|
|
2주 |
1차시 |
대인동기의 정의
1) 강의주제: 대인동기의 정의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동기의 위계와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동기의 정의와 기능 - 동기의 구분 - 동기의 위계와 발달
|
|
2차시 |
대인동기의 종류와 개인차
1) 강의주제: 대인동기의 종류와 개인차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동기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동기의 종류 -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
3차시 |
대인동기의 부적응 특성
1) 강의주제: 대인동기의 부적응 특성 2) 강의목표: - 대인동기의 개인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동기의 부적응적인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인 대인동기의 극복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에 대한 경향 - 애착이론 - 대인동기의 개인차 - 대인동기의 부적응적 특성 - 극복방안
|
|
3주 |
1차시 |
대인신념의 정의
1) 강의주제: 대인신념의 정의 2) 강의목표: - 대인신념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신념의 속성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신념의 정의 - 실험 - 신념의 속성 - 대인신념의 내용
|
토론 |
2차시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
1) 강의주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 2) 강의목표: - 자기와 타인에 대한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 대인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기에 대한 신념 - 타인에 대한 신념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과 타인의 호의성에 대한 신념 - 부적응적 대인신념
|
|
3차시 |
대인기술
1) 강의주제: 대인기술 2) 강의목표: - 대인기술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비언어적 기술과 언어적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기술의 정의 및 특징 - 비언어적 대인기술 - 언어적 대인기술
|
|
4주 |
1차시 |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1) 강의주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 2) 강의목표: - 대인지각의 정의 및 인상형성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인상형성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지각 - 고정관념 - 인상형성이론
|
|
2차시 |
대인행동의 귀인
1) 강의주제: 대인행동의 귀인 2) 강의목표: - 대인행동의 귀인을 설명할 수 있다. - 귀인의 3차원 입체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귀인(attribution) - 귀인의 일반적 경향성 - 귀인의 3차원 입체이론/공변모형 - 귀인의 편향성
|
|
3차시 |
대인사고
1) 강의주제: 대인사고 2) 강의목표: - 대인사고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사고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사고 - 대인사고의 과정
|
|
5주 |
1차시 |
대인감정의 정의
1) 강의주제: 대인감정의 정의 2) 강의목표: - 대인감정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정서에 관한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감정의 정의 - 정서
|
|
2차시 |
대인행동과 대인감정
1) 강의주제: 대인행동과 대인감정 2) 강의목표: - 대인행동과 대인감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긍정적 대인정서를 설명할 수 있다. - 부정적 대인정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인행동과 대인감정 - 긍정적 대인정서 - 부정적 대인정서
|
|
3차시 |
부정적 대인감정
1) 강의주제: 부정적 대인감정 2) 강의목표: - 부정적 대인감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정적 대인감정을 경험하는 상황이나 사람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정적 대인감정
|
|
6주 |
1차시 |
친구관계의 특성과 구분
1) 강의주제: 친구관계의 특성과 구분 2) 강의목표: - 친구의 특성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친구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친구의 정의 및 특성 - 친구관계의 유형
|
|
2차시 |
친교대상자 선택과 관계 심화
1) 강의주제: 친교대상자 선택과 관계 심화 2) 강의목표: - 친교대상자 선택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심화시키는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친교대상자 선택 - 친구관계 발전, 심화 요인
|
|
3차시 |
친구관계의 약화와 해체
1) 강의주제: 친구관계의 약화와 해체 2) 강의목표: - 친구관계 약화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친구관계 유지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친구관계 약화요인 - 친구관계 유지 전략(Wentzel & Erdley, 1993)
|
|
7주 |
1차시 |
이성관계-사랑
1) 강의주제: 이성관계-사랑 2) 강의목표: - 사랑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랑의 유형과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정의 - 사랑의 유형(Lee, 1977) - 사랑의 삼각형 이론(Sternberg, 1986): 친밀감, 열정, 헌신
|
|
2차시 |
낭만적 사랑
1) 강의주제: 낭만적 사랑 2) 강의목표: -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분석할 수 있다. - 낭만적 사랑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삼각형이론 - 낭만적 사랑
|
|
3차시 |
사랑의 발전과 붕괴
1) 강의주제: 사랑의 발전과 붕괴 2) 강의목표: - 사랑의 발전과 심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랑의 붕괴와 종결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랑의 발전과 심화 - 실연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가족관계(1)
1) 강의주제: 가족관계(1) 2) 강의목표: - 가족관계의 특성 및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관계 - 가족역할 - 가족권력
|
|
2차시 |
가족관계(2)
1) 강의주제: 가족관계(2) 2) 강의목표: - 가족의 의사소통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 생활주기에 따른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의 의사소통 - 가족의 응집력과 적응력 - 가족생활주기(Duvall, 1971)
|
|
3차시 |
형제자매관계
1) 강의주제: 형제자매관계 2) 강의목표: - 형제자매관계 특성 및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다. - 형제자매 간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형제자매관계 - 가족역동 - 형제자매간 갈등
|
|
10주 |
1차시 |
부부관계
1) 강의주제: 부부관계 2) 강의목표: - 부부관계 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부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관계 형성 - 부부관계
|
과제 |
2차시 |
직업선택
1) 강의주제: 직업선택 2) 강의목표: - 직업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RIASEC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업의 의미 - 직업선택 시 고려사항 - RIASEC 모델(Holland의 직업유형)
|
|
3차시 |
직업활동
1) 강의주제: 직업활동 2) 강의목표: - 직장의 권력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직장의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직장의 권력구조 - 직장의 인사관리 -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
|
11주 |
1차시 |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
1) 강의주제: 인간관계 개선을 위한 방법 2) 강의목표: - 인간관계를 좀 더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 전반적인 인간관계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 대인관계 양식에 대한 평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인간관계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 인간관계 평가 - 대인관계 양식의 평가(Kiesler, 1996)
|
|
2차시 |
인간관계 분석
1) 강의주제: 인간관계 분석 2) 강의목표: -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자기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신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 자기분석
|
|
3차시 |
자기분석
1) 강의주제: 자기분석 2) 강의목표: - 종단적 자기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 심층적 자기분석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종단적 자기분석 - 심층적 자기분석
|
|
12주 |
1차시 |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1) 강의주제: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2) 강의목표: - 행복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욕망충족이론, 괴리이론, 목표이론, 적응과 대처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행복이란 - 욕망충족이론 - 괴리이론 - 목표이론 - 적응과 대처이론 - Ryff(1989)는 행복의 6가지 요소
|
토론 |
2차시 |
스트레스
1) 강의주제: 스트레스 2) 강의목표: - 스트레스의 정의와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스트레스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의 정의 - 스트레스의 원인(스트레스원)
|
|
3차시 |
스트레스반응과 스트레스 다루기
1) 강의주제: 스트레스반응과 스트레스 다루기 2) 강의목표: - 스트레스로 인한 생리적/심리적 반응을 설명할 수 있다. - 스트레스 대응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스트레스로 인한 반응 - 스트레스 대응방법
|
|
13주 |
1차시 |
인간관계 개선방법
1) 강의주제: 인간관계 개선방법 2) 강의목표: - 대화기회 포착하기를 설명할 수 있다. - 자기공개를 이해하고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대화기회 포착하기 - 자기공개하기의 원칙 - 자기소개 예시(이주희, 박희현, 박은민, 2013)
|
|
2차시 |
경청하기와 반응하기
1) 강의주제: 경청하기와 반응하기 2) 강의목표: - 효과적인 경청과 공감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경청하기 - 반응하기-공감하기 - 경청하기와 공감하기의 연습 - 효과적인 의사소통
|
|
3차시 |
자기 표현하기
1) 강의주제: 자기 표현하기 2) 강의목표: - 긍정적 감정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적응적인 감정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탁하기와 거절하기를 실제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감정 표현하기 - 부탁하기와 거절하기
|
|
14주 |
1차시 |
의사소통의 방해요소
1) 강의주제: 의사소통의 방해요소 2) 강의목표: -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유형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를 손상시킬 수 있는 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유형(Satir,1988) -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특징(홍경자, 2007) - 의사소통을 어렵게 만드는 대화 - 성숙한 대화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원칙(Ellenson, 1982)
|
|
2차시 |
신뢰형성과 갈등해결하기
1) 강의주제: 신뢰형성과 갈등해결하기 2) 강의목표: - 신뢰를 구성하는 요소와 유지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대인갈등 시 대처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신뢰형성하기 - 대인관계 갈등
|
|
3차시 |
자기 실현과 성숙
1) 강의주제: 자기 실현과 성숙 2) 강의목표: - Allport, Fromm, Maslow의 성숙인격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성숙한 사람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Allport의 성숙인격론 - Fromm의 성숙인격론 - Maslow의 성숙인격론 - 성숙한 사람의 특징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