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향상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특성 -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가족향상의 특성
|
|
2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
|
|
3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기본원리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기본원리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철학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토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기본철학과 원리 - 가족생활교육의 철학적 토대"
|
|
2주 |
1차시 |
가족생활교육 접근방법의 이해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접근방법의 이해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접근방법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접근방법 - 다양한 접근방법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2차시 |
가족생활교육 내용의 접근방법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내용의 접근방법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내용의 다양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주제중심적 접근방법과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평생발달적 접근 - 주제중심적 접근 - 통합적 접근
|
|
3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와 윤리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가치와 윤리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에서 가치와 윤리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자의 윤리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에 있어서 가치와 윤리 - 가족생활교육자의 가치관 - 가족생활교육자의 윤리
|
|
3주 |
1차시 |
가족의 이해
1) 강의주제: 가족의 이해 2) 강의목표: - 가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정의할 수 있다 -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의 개념과 정의 - 가족의 기능
|
토론 |
2차시 |
현대가족의 특성
1) 강의주제: 현대가족의 특성 2) 강의목표: - 가족의 의의와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대가족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의 의의와 중요성 - 현대가족의 변화
|
|
3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접근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접근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접근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을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이론적 접근의 필요성 - 다양한 이론적 접근
|
|
4주 |
1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철학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철학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
|
2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설계의 기본과정에 대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과정
|
|
3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원칙과 고려점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원칙과 고려점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각 구성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원칙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각 구성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
|
5주 |
1차시 |
가족생활교육 수행계획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수행계획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수행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수행과정 계획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 시 고려해야 할 내용
|
|
2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의 실제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의 실제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방법을 알고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 전략 - 효과적인 가족생활교육 방법
|
|
3차시 |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1) 강의주제: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평가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과정상의 문제점을 알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수행과정상의 문제 - 성공적인 생활교육프로그램의 방향
|
|
6주 |
1차시 |
부부관계향상교육의 개념
1) 강의주제: 부부관계향상교육의 개념 2) 강의목표: - 부부관계향상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현대 결혼과 부부관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관계향상교육의 개념과 목적 - 현대 결혼과 부부관계의 변화
|
|
2차시 |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1) 강의주제: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2) 강의목표: -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 발달단계별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 발달단계별 부부관계향상교육의 내용
|
|
3차시 |
부부관계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강의주제: 부부관계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목표: - 부부관계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운영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관계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의사소통교육
|
|
7주 |
1차시 |
결혼준비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1) 강의주제: 결혼준비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강의목표: -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 -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
|
2차시 |
결혼준비교육의 내용
1) 강의주제: 결혼준비교육의 내용 2) 강의목표: - 결혼준비교육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다. -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
|
|
3차시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강의주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목표: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할 수 있다.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실시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부모교육의 정의와 내용의 이해
1) 강의주제: 부모교육의 정의와 내용의 이해 2) 강의목표: - 부모교육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 부모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부모교육의 내용과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교육의 개념정의와 목적 - 부모교육의 내용과 효과
|
|
2차시 |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
1) 강의주제: 자녀의 발달과 부모역할 2) 강의목표: - 자녀의 발달단계와 부모기의 단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녀의 발달단계와 부모기의 단계 - 자녀의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 역할
|
|
3차시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강의주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목표: - 다양한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운영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청소년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운영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청소년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10주 |
1차시 |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
1) 강의주제: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 2) 강의목표: - 건강한 가족의 원리로서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의사소통 유형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건강한 가족의 원리로서 의사소통교육의 필요성 - 의사소통 유형
|
과제 |
2차시 |
부부대화법과 가족의사소통
1) 강의주제: 부부대화법과 가족의사소통 2) 강의목표: - 부부대화법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부대화법 프로그램 - 가족의사소통 프로그램
|
|
3차시 |
Couple Communication 프로그램의 실제
1) 강의주제: Couple Communication 프로그램의 실제 2) 강의목표: - Couple Communication 프로그램에서 말하기 기술과 듣기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Couple Communication 프로그램에서 갈등 해결하기와 대화스타일 선택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Couple Communication 프로그램: 말하기 기술과 듣기 기술 - Couple Communication 프로그램: 갈등해결하기와 대화스타일 선택하기
|
|
11주 |
1차시 |
다양한 가족의 이해
1) 강의주제: 다양한 가족의 이해 2) 강의목표: - 다양한 가족의 특징과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가족의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양한 가족의 특성 - 다양한 가족의 건강성
|
|
2차시 |
맞벌이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1) 강의주제: 맞벌이 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 강의목표: - 맞벌이 가족의 현황을 이해하고 맞벌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 한부모 가족의 현황을 이해하고 한부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맞벌이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 한부모 가족의 현황과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 한부모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
|
3차시 |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1) 강의주제: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2) 강의목표: - 재혼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재혼준비 교육프로그램을 실제로 구성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재혼 가족의 현황과 특징 - 재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12주 |
1차시 |
중년기교육 프로그램
1) 강의주제: 중년기교육 프로그램 2) 강의목표: - 중년기의 정의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중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성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중년기의 정의와 특성 - 중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토론 |
2차시 |
노년기 이해
1) 강의주제: 노년기 이해 2) 강의목표: - 고령화 사회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건강생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령화 사회의 이해 - 노인의 이해 - 노인의 특성 - 노년기의 건강생활
|
|
3차시 |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 실제
1) 강의주제: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 실제 2) 강의목표: -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기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배경 - 노년기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특성과 내용
|
|
13주 |
1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실제 구성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구성의 실제
|
|
2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방법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실시방법 2) 강의목표: - 프로그램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세부 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프로그램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점 - 프로그램 세부 지도안 구성하기
|
|
3차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성과보고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성과보고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 프로그램 성과보고를 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과 의의 - 프로그램 성과보고
|
|
14주 |
1차시 |
가족생활교육자의 자격과 역할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자의 자격과 역할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직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건강가정사의 자격과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직 현황 - 건강가정사의 자격과 역할
|
|
2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현황과 평가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현황과 평가 2) 강의목표: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 현황과 평가를 분석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틀과 가족생활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교육사업 현황과 평가 -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틀과 가족생활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과제
|
|
3차시 |
가족생활교육의 과제
1) 강의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과제 2) 강의목표: - 가족생활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미래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가족생활교육의 변화에 대한 요구 -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미래의 과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