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부모님의 역할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부모님의 역할 2) 강의목표: - 자녀들을 독립시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자녀를 독립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건 네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녀독립을 위한 부모님의 도움
|
|
2차시 |
부모님의 위대한 유산
1) 강의주제: 부모님의 위대한 유산 2) 강의목표: -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줄 유산 중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유산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부모님의 위대한 유산
|
|
3차시 |
바람직한 교육열
1) 강의주제: 바람직한 교육열 2) 강의목표: - 바람직한 교육열과 교육의 실천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바람직한 교육열
|
|
2주 |
1차시 |
고령화와 노년교육(1)
1) 강의주제: 고령화와 노년교육(1) 2) 강의목표: - 고령화라는 용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를 수치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지역간 고령화 추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고령화의 의의와 특징 -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와 전망
|
|
2차시 |
고령화와 노년교육(2)
1) 강의주제: 고령화와 노년교육(2) 2) 강의목표: - 지역간 고령화 격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성별, 연령별 고령화 격차를 설명할 수 있다. - 세대간 고령화 격차를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 사회의 고령화 추세와 전망 - 노년에 관한 연구 - 노년교육의 필요성
|
|
3차시 |
고령화와 노년교육(3)
1) 강의주제: 고령화와 노년교육(3) 2) 강의목표: - 노년교육학의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교육학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교육학의 기본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교육학의 성격과 정의
|
|
3주 |
1차시 |
노인연구의 역사
1) 강의주제: 노인연구의 역사 2) 강의목표: - 노년교육의 역사를 시대 순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과학적 연구 이전의 관심분야가 무엇이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근대 노년학의 성립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연구의 역사
|
토론 |
2차시 |
주요국의 노년교육 역사 및 현황
1) 강의주제: 주요국의 노년교육 역사 및 현황 2) 강의목표: - 우리나라 노년학 연구에서의 주요특징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프랑스 노년교육의 특징을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영국 노년교육의 특징을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 연구의 역사 - 주요국의 노년교육 역사 및 현황
|
|
3차시 |
한국의 노년교육 역사
1) 강의주제: 한국의 노년교육 역사 2) 강의목표: - 독일 노년교육의 특징 3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미국과 우리나라 노년교육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노년교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주요국의 노년교육 역사 및 현황 - 한국의 노년교육 역사
|
|
4주 |
1차시 |
노인의 개념
1) 강의주제: 노인의 개념 2) 강의목표: - 노이가르텐이 말하는 노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노화 정도에 따른 노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늙음에 대한 자각 정도에 따라 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의 개념
|
|
2차시 |
노인을 보는 두 관점과 새로운 시각
1) 강의주제: 노인을 보는 두 관점과 새로운 시각 2) 강의목표: - 노인을 보는 두 관점 즉, 기계론과 유기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전생애 발달의 관점에서 노인과 노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가소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을 보는 두 관점 - 노인을 보는 새로운 시각 등장: 전생애 발달
|
|
3차시 |
노화의 개념과 성공적 노화
1) 강의주제: 노화의 개념과 성공적 노화 2) 강의목표: - 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정상적 노화와 병리적 노화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성공적 노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화의 개념 - 성공적 노화
|
|
5주 |
1차시 |
노화이론
1) 강의주제: 노화이론 2) 강의목표: - 노화이론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화시계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손상설을 이유와 원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화이론
|
|
2차시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1) 강의주제: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중 외모의 변화를 다섯 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중 대사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중 순환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
|
3차시 |
노년기 신체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강의주제: 노년기 신체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중 감각기관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 수면의 변화를 수면주기와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 질병의 원인과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기의 신체적 특성 - 노년기 신체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
|
6주 |
1차시 |
노년기 발달단계
1) 강의주제: 노년기 발달단계 2) 강의목표: -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발달단계에 대한 에릭슨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인의 발달과업에 대한 김종서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심리적 노화의 전제 - 노년기의 발달단계
|
|
2차시 |
비인지적 특성
1) 강의주제: 비인지적 특성 2) 강의목표: - 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성격적응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의 일반적 성격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인지적 특성
|
|
3차시 |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강의주제: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2) 강의목표: - 노년기 성격변화의 신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시몬스의 노인 요구를 설명할 수 있다. - 아동의 지능과 성인의 지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비인지적 특성 - 인지적 특성 -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
|
7주 |
1차시 |
노년사회학 이론
1) 강의주제: 노년사회학 이론 2) 강의목표: - 노년사회학 이론 중 구조기능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사회학 이론 중 교환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사회학 이론 중 상호작용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사회학 이론
|
|
2차시 |
노년기 가족관계 및 역할의 변화
1) 강의주제: 노년기 가족관계 및 역할의 변화 2) 강의목표: - 성공적인 노년기 부부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신혼이혼과 황혼이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사회에서의 노인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사회학 이론 - 노년기 가족관계
|
|
3차시 |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1) 강의주제: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2) 강의목표: - 전통 사회와 현대 사회에서 노인의 역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인이 노인과 노화에 대해 갖고 있는 편견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기 사회적 특성에서 찾을 수 있는 교육적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기 가족관계 - 시대에 따른 노년기 역할의 변화 - 노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 노년기 사회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1) 강의주제: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2) 강의목표: -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
|
2차시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1) 강의주제: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2) 강의목표: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중 심리적 노화의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중 사회적 노화의 측면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내용
|
|
3차시 |
방법, 평가, 사례
1) 강의주제: 방법, 평가, 사례 2) 강의목표: - 노인을 위한 교육 방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을 위한 교육의 평가원리 다섯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내용 - 노인을 위한 교육의 방법 - 노인을 위한 교육의 평가 - 노인의 위한 교육의 사례
|
|
10주 |
1차시 |
노인에 관한 교육의 중요성
1) 강의주제: 노인에 관한 교육의 중요성 2) 강의목표: - 노화와 노인에 관한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노화와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을 네 가지 기준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에 관한 교육의 중요성
|
과제 |
2차시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과 교육내용
1) 강의주제: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과 교육내용 2) 강의목표: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을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내용을 전 생애 발달과 노년기의 특징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과의 상호작용 기술을 통하여 노인에 관한 교육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목적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내용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방법
|
|
3차시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방법, 평가, 사례
1) 강의주제: 노인에 관한 교육의 방법, 평가, 사례 2) 강의목표: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방법 다섯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관한 교육의 평가를 몇 가지 척도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관한 교육의 국내 사례를 통하여 향후 발전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에 관한 교육의 방법 - 노인에 관한 교육의 평가 - 노인에 관한 교육의 사례
|
|
11주 |
1차시 |
노인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
1) 강의주제: 노인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 2) 강의목표: - 노인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 세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목적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내용을 분야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에 의한 교육의 필요성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목적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내용
|
|
2차시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1) 강의주제: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2) 강의목표: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중 노인 교수자에 대한 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강의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
|
3차시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평가, 사례
1) 강의주제: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평가, 사례 2) 강의목표: - 봉사학습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의한 교육의 평가에서 교수자, 학습자, 수업 및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의한 교육의 사례 중 국내 프로그램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법 - 노인에 의한 교육의 평가 - 노인에 의한 교육의 사례
|
|
12주 |
1차시 |
퇴직과 일
1) 강의주제: 퇴직과 일 2) 강의목표: - 일의 의미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퇴직의 개념 세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애칠리의 퇴직의 과정 7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퇴직과 일
|
토론 |
2차시 |
퇴직준비 교육의 필요성
1) 강의주제: 퇴직준비 교육의 필요성 2) 강의목표: - 퇴직에 대한 태도 8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 퇴직자가 겪고 있는 4중고를 설명할 수 있다. - 퇴직 준비 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퇴직 후의 문제와 적응 - 퇴직준비 교육의 필요성
|
|
3차시 |
퇴직준비 교육의 목적과 사례
1) 강의주제: 퇴직준비 교육의 목적과 사례 2) 강의목표: - 퇴직준비 교육의 방향 네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퇴직준비 교육의 목적 세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피터슨의 퇴직준비 교육의 내용 여섯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퇴직준비 교육의 목적과 내용 - 퇴직준비 교육의 사례 - 퇴직준비 교육의 과제와 전망
|
|
13주 |
1차시 |
세대와 세대갈등
1) 강의주제: 세대와 세대갈등 2) 강의목표: - 세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세대 차와 갈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세대와 세대갈등
|
|
2차시 |
세대공동체
1) 강의주제: 세대공동체 2) 강의목표: - 세대공동체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세대공동체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세대공동체 교육이 젊은 세대에 주는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세대공동체
|
|
3차시 |
세대공동체 교육의 목적, 내용, 사례
1) 강의주제: 세대공동체 교육의 목적, 내용, 사례 2) 강의목표: - 세대공동체 교육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세대공동체 교육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세대공동체 교육의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세대공동체 - 세대공동체 교육의 목적과 내용 - 세대공동체 교육의 사례
|
|
14주 |
1차시 |
노년교육의 문제
1) 강의주제: 노년교육의 문제 2) 강의목표: - 노년교육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노년교육의 문제점 중 노년교육의 정책부재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노인에 대한 편견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교육의 문제
|
|
2차시 |
미래사회의 변화
1) 강의주제: 미래사회의 변화 2) 강의목표: - 고령화의 변화 전망 다섯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 평생학습 사회화의 변화 전망을 양적, 질적 변화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미래 노년교육의 원칙 네 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미래사회의 변화
|
|
3차시 |
노년교육의 과제
1) 강의주제: 노년교육의 과제 2) 강의목표: - 미래 노년교육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 미래 한국노년교육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노년교육의 과제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