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차시 |
학습내용 |
평가활동 |
1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목적
※ 오리엔테이션: 전반적인 강의계획을 설명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소개 및 강의 진행방식 설명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목적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기능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대상 및 구성요소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대상 및 구성요소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대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입체계의 수준에 따른 유형 - 사회복지실천대상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 및 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과 목표
|
|
2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 강의목표: - 자선조직협회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보관 운동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 전문적 교육의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
2차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 강의주제: 한국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 강의목표: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사회복지실천현장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한국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한국사회복지실천현장의 문제점 - 한국사회복지실천현장의 과제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 패러다임과 방법론의 변화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패러다임과 방법론의 변화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패러다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전통적 방법론과 통합적 방법론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 패러다임의 변화 - 전통적 방법론과 통합적 방법론
|
|
3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 가치와 윤리의 관계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가치와 윤리의 관계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과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지식, 가치, 윤리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 사회복지의 전문윤리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
토론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과 해결책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과 해결책 2) 강의목표: - 가치갈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가치갈등의 해결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적 딜레마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치관을 위한 자기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 가치철학의 주요 요소 -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치갈등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 사회복지실천 윤리 수행을 위한 자기이해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과 윤리강령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과 윤리강령 2) 강의목표: -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통해 해결책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을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사회복지전문직의 중요한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및 해결책 -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 - 사회복지윤리의 필요성 -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강령 - 우리나라 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전문직의 핵심가치
|
|
4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틀: 환경 속의 인간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틀: 환경 속의 인간 2) 강의목표: - 환경 속의 인간의 기본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 개인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 환경에 대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실천의 초점 : 환경 속의 인간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틀: 통합적 방법론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틀: 통합적 방법론 2) 강의목표: - 통합방법론의 전제와 이론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통합방법론의 개념 및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틀 - 통합방법론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생태체계관점(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생태체계관점(1) 2) 강의목표: - 생태체계관점의 정의 및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관점의 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태체계관점 - 생태체계관점의 정의와 주요개념
|
|
5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생태체계관점(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생태체계관점(2) 2) 강의목표: - 생태체계관점의 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생태체계관점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생태체계관점의 실천방법 - 사례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1) 2) 강의목표: - 임파워먼트패러다임의 등장배경과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임파워먼트의 정의와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임파워먼트 패러다임의 등장배경과 이론적 기초 - 임파워먼트의 정의와 과정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2) 2) 강의목표: - 임파워먼트 관점에 대한 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임파워먼트 관점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임파워먼트 관점의 일곱가지 방법 - 임파워먼트의 실천방법 - 사례
|
|
6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다문화관점(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다문화관점(1) 2) 강의목표: - 다문화관점의 등장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관점의 주요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문화관점의 등장배경 - 다문화관점의 정의 및 주요개념 - 문화적 역량강화 전략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다문화관점(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다문화관점(2) 2) 강의목표: - 다문화관점의 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다문화관점의 실천방법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다문화관점(3)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다문화관점(3) 2) 강의목표: - 다문화관점을 활용하여 사례에 적용하고 개입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 - 클라이언트의 다면적 정체성과 통합 - 문화적 유능감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통합 - 과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변화 - 클라이언트의 미시체계, 중시체계, 거시체계
|
|
7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레질리언스(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레질리언스(1) 2) 강의목표: - 레질리언스의 이론적 기초를 설명할 수 있다. - 레질리언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등장배경과 이론적 기초 - 정의와 구성요인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레질리언스(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레질리언스(2) 2) 강의목표: - 레질리언스의 구성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구성요인 - 체계에 따른 레질리언스 - 전제 및 핵심구성요인(1)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레질리언스(3)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레질리언스(3) 2) 강의목표: - 레질리언스의 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레질리언스의 실천방법을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핵심구성요인(2) - 실천방법
|
|
8주 |
1차시 |
중간고사
|
시험 |
9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사회복지실천 면접(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사회복지실천 면접(1)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면접의 개념 -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목적과 특성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사회복지실천 면접(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사회복지실천 면접(2)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면접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유형 - 면접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 가치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사회복지실천 면접(3)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 사회복지실천 면접(3)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면접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 이론을 응용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장소와 과정에 따른 면접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면접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이론의 응용 -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장소와 과정에 따른 면접기법
|
|
10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원조관계 개념 및 기본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원조관계의 개념 - 전문적인 원조관계의 기본 요소 - 사회복지실천의 관계 원칙 -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 요소
|
과제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 2) 강의목표: - 접수의 과정 및 과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특성 - 접수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2) 2) 강의목표: - 자료수집단계에 대한 목표 및 과업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자료 수집의 주요 목표와 과업 - 자료 수집을 위한 정보의 출처 - 문제 관련 자료 수집 - 개인 관련 자료 수집 - 환경 관련 자료 수집
|
|
11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정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정 2) 강의목표: - 사정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정단계의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정의 이해 - 사정의 영역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계획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계획 2) 강의목표: - 계획의 8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계획의 8단계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입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입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개입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 직접개입과 간접개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입의 주요 목표와 과업 - 변화의 초점 - 직접적 개입 - 간접적 개입
|
|
12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평가와 종결(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평가와 종결(1)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 변화의 측정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평가
|
토론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평가와 종결(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평가와 종결(2)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의 종결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종결의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의 종결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례적용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사례적용 2) 강의목표: -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를 실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사정 및 계획단계를 실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 개입단계를 실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접수 및 자료수집 단계 - 사정과 계획단계 - 계획수립 - 개입
|
|
13주 |
1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1)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록(1)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기록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과 기록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내용 - 기록과 관련하여 고려할 점
|
|
2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2)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록(2)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유의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 과정기록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기록유형으로 과정기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좋은 기록과 좋지 않은 기록 - 기록을 위한 유념사항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유형(1)
|
|
3차시 |
사회복지실천의 기록(3)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기록(3) 2) 강의목표: - 사회복지실천 기록유형으로 문제중심기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회복지실천 기록유형으로 요약기록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유형(2)
|
|
14주 |
1차시 |
사례관리(1)
1) 강의주제: 사례관리(1)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및 역사를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개요 - 사례관리의 역사 - 기본원칙
|
|
2차시 |
사례관리(2)
1) 강의주제: 사례관리(2)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관련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관리의 정의와 관련된 개념들 - 사례관리와 관련된 개념들
|
|
3차시 |
사례관리(3)
1) 강의주제: 사례관리(3) 2) 강의목표: - 사례관리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의 실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사례관리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사례관리의 유형 - 사례관리의 실천방법 - 사례관리모델
|
|
15주 |
1차시 |
기말고사
|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