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전체교육과목

과목명 소비자심리학
교육과정 소비자심리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손은숙 상세보기

정원 40명
수강신청기간 2023-11-14 ~ 2023-12-11 학습기간 2023-12-13 ~ 2024-03-26
수강료 6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심리학(전선), 경영학(전선)
전문학사
 
  • 강의계획서 강의목차
수업개요

소비자심리의 이해는 기업이나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리고 이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은 궁극적으로 이 결정에 반응을 내릴 소비자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해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소비자가 정보를 받아들였을 때에 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인지처리과정, 소비자 태도 및 태도변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환경요인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우리 자신의 소비/구매행동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합리적인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수업목표

본 교과목은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환경적 요인들을 이해하고 설명·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마케터의 역량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과목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이루어야 할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과 정보처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학습과 관련된 학습 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마케팅 메시지 전략 수립에 적용할 수 있다.

▶ 소비자 태도 형성과 변화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영향요인과 환경적 영향요인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소비자심리와 관련된 이론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다.

▶ 소비자심리와 관련된 이론들을 활용하여 목표고객을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주교재

  • 교재명소비자심리학 강의자료
  • 저자손은숙
  • 출판사계명대학교 원격교육원(2022)
  • 상세보기
성적배점기준 출석률 중간고사 기말고사 쪽지시험 과제 토론1 토론2 학습계획서 합계
15 25 25 5 15 5 5 5 0

* 수료기준 (총점 60점 미만, 진도 80% 미만 수료 불가) * 학습계획서는 과목평가 > 학습계획서에서 작성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2-02 (금) ~ 2024-02-05 (월)
기말고사 2024-03-22 (금) ~ 2024-03-25 (월)
쪽지시험 2024-01-12 (금) ~ 2024-01-13 (토)
과제 과제 2024-02-14 (수) ~ 2024-02-27 (화)
토론 토론1 2023-12-27 (수) ~ 2024-01-09 (화)
토론2 2024-02-28 (수) ~ 2024-03-12 (화)

QUICK
MENU